"자궁경부암 예방 HPV 백신 접종, 1회로 충분"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 백신은 2~3번 맞아야  완결된다.

 그러나 한 번 접종으로도 충분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케냐 의학연구소 소장 삼 카리우키 박사 연구팀은 HPV 백신은 한 번만 맞아도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90% 이상 최소한 18개월 지속된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9일 보도했다.

 성생활이 활발한 케냐 여성 2천275명(15~20세)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을 무작위로 3그룹으로 나누어 ⓵그룹엔 자궁경부암 유발 HPV 변종 16, 18을 표적으로 하는 2가 HPV 백신, ⓶그룹엔 HPV 16, 18, 31, 33, 45, 52, 58 등 7개 변종을 표적으로 하는 7가 HPV 백신, ⓷그룹엔 수막균성 뇌수막염 예방 백신을 투여했다.

 그 결과 ⓵⓶ 그룹에서는 단 한 번 접종에 HPV 16, 18에 대한 면역 효과가 97.5%로 나타나 18개월 지속됐다.

 ⓶그룹에서는 HPV 16, 18 외에 나머지 5개 HPV 변종에 대해서도 89%의 면역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한 번의 접종으로도 여러 번 접종과 똑같은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다만 이러한 면역 효과가 얼마나 더 오래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HPV 백신에는 자궁경부암의 70%를 일으키는 HPV16, HPV18 변종을 표적으로 하는 글락소 스미스 클라인 제약회사의 서바릭스(Cervarix)와 이 두 가지 HPV에 콘딜로마를 일으키는 다른 두 가지 HPV 변종(HPV6, 11)을 추가한 머크 제약회사의 가다실(Gardasil)이 있다.

 HPV 백신은 1차 접종 연령에 따라 2~3회 접종하게 된다. 15세 이전에 1차 접종했을 때는 6~12개월 후 추가 접종을, 16~26세에 처음 맞았을 때는 30~60일 후 2차 접종, 6개월 후 3차 접종을 하게 된다.

 세계적으로 자궁경부암은 2분마다 한 명씩 발생하고 있다. HPV는 성생활이 활발한 남녀에게 감염된다. 대부분의 경우 감염은 저절로 사라지지만 일부의 경우 바이러스가 생식기관으로 침투해 대부분 자궁경부암을 일으킨다.

 이 연구 결과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국제 유두종 바이러스 학술회의(International Papillomavirus Conference)에서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최적의 뇌종양 수술 위치' 반응성 별세포 영상으로 찾는다
국내 연구진이 최적의 뇌종양 수술 위치를 반응성 별세포 영상으로 찾는 새로운 치료전략을 제시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이창준 단장 연구팀이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윤미진 교수팀, 신경외과 강석구·장종희 교수 연구팀과 함께 뇌종양 환자의 종양 주변부에 발현하는 반응성 별세포의 대사 매개 물질인 아세트산 항진을 영상화하는 기술을 제안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기술로 종양 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의 에너지 대사 기전을 밝혀 새로운 뇌종양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 뇌 세포의 절반 이상을 구성하는 별 모양의 비신경세포인 별세포는 알츠하이머나 염증 등에 의해 세포 수와 크기가 증가한 반응성 별세포로 활성화한다. 반응성 별세포는 다양한 뇌 병변에서 관찰되며, 뇌종양도 예외는 아니다. 연구진은 악성 종양으로 알려진 교모세포종 환자의 종양 조직 이식 동물모델로 종양 미세환경을 영상화해 분석한 결과, 아세트산이 종양세포보다는 주변에 형성된 종양 미세환경, 특히 반응성 별세포에 의해 대부분 흡수되는 것을 밝혀냈다. 종양세포는 계속 분열하기 위해 기본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이용해 빠른 에너지 대사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