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 접착 단백질 활용, 맞춤형 의료용 접착제 개발

국내 연구진, 수중 접착 패치 제작…국제학술지 표지 논문 선정

  인체에 안전하면서도 신체 기관별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의료용 접착제가 개발됐다.

 포항공대(포스텍) 화학공학과·융합대학원 차형준 교수, 화학공학과 박사과정 양장우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화희 선임연구원, 부경대 스마트헬스케어학부 송강일 교수 공동 연구팀은 홍합에서 유래한 접착 단백질을 사용해 '맞춤형 수중 생체 접착 패치'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체내 기관에서 발생한 구멍과 상처를 봉합하기 위한 접착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의료용 생체접착제는 체내 수중환경에서도 강력한 접착력을 유지하면서도 생분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홍합 접착 단백질과 폴리아크릴산, 폴리메타크릴산을 결합해 맞춤형 접착패치를 제작했다.

 이 패치는 건조한 상태에서는 접착력이 없지만 몸속처럼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강력한 접착력을 지닌다.

 폴리아크릴산과 폴리메타크릴산 비율을 조절하면 생분해 시간과 기계적 경도 등 특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도 있다.

 신체 기관별 구조와 생물학적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접착제 시스템도 도입할 수 있다.

 연구팀은 동물모델을 이용한 치료와 이식에 맞춤형 접착 패치를 적용한 결과 심장이나 방광 등 운동량이 많은 장기에서도 높은 접착력을 유지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근육 재생용 전자소자 이식 실험에서 생분해 시간과 유연성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데도 성공했다.

 연구팀은 국내외 특허 출원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이 연구는 재료분야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트 머티리얼스'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연구를 주도한 차형준 교수는 "다양한 생명의학 분야에서 이 기술이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 록 후속 연구를 통해 공정을 개선·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