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뇌경색 진단 AI 설루션 허가 획득

 SK주식회사 C&C는 뇌경색 진단 인공지능(AI) 설루션인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경색(Medical Insight+ Brain Infarct)'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등급 의료 기기 품목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SK㈜ C&C는 자체 개발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설루션에 수천 명 규모의 뇌경색 환자 판독 영상 데이터를 학습시켰다고 설명했다.

 AI 진단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대·아주대병원 신경 두경부 영상 전문의들의 검증 절차도 거쳤다.

 설루션은 비조영 뇌 CT(전산화단층촬영장치) 영상을 수초 내로 분석해 이상 여부를 찾아낸다.

 이상 부위를 열 지도(히트맵·Heat map)나 외곽선으로 표시해서 놓치기 쉬운 미세 부위도 의료진이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에 식약처 허가를 받은 뇌출혈 진단 AI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Medical Insight+ Brain Hemorrhage)과 병행해 사용하면 비조영 CT 영상에서 뇌출혈과 뇌경색을 동시에 판독할 수 있어 뇌졸중 진단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SK C&C는 강조했다.

 SK C&C의 뇌출혈 진단 AI 설루션은 앞서 2021년 식약처로부터 3등급 의료 기기 품목 허가를 받은 바 있다.

 식약처는 의료 기기 사용 목적과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위해 정도에 따라 의료 기기를 4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3등급 의료 기기는 '중증도의 잠재적 위해성을 가진 의료 기기'로, 임상시험 등의 심사를 거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