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 한국어 곡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첫 정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국어 곡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정상에 등극했다. 빌보드는 30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 신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라이프 고스 온'은 방탄소년단이 이달 20일 발매한 새 미니앨범 'BE'의 타이틀곡으로, 후렴을 제외한 대부분의 파트가 한국어다.
전문보기: http://yna.kr/fsRbmKTDA8I
■ 오늘부터 수도권 2+α,목욕탕 가도 사우나 못하고 에어로빅 금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서 1일부터 수도권의 방역 조처가 한층 강화됐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현행 2단계가 그대로 유지되지만 앞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져 나온 사우나·한증막은 물론 에어로빅·줌바·스피닝 등 실내운동시설도 운영이 중단됐다. 호텔이나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서 주최하는 연말연시 행사도 금지됐다.
전문보기: http://yna.kr/xFRAmKnDA8z
■ "실내 2m거리두기 불충분할수도…6.5m거리서 5분 머물고 감염"
에어컨이 돌아가는 실내 공간에서는 6.5m 거리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거리 비말 감염'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현행 2m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과 2m 내 접촉만을 '밀접 접촉'으로 간주하는 방역지침을 손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주형 교수팀은 질병관리청의 감염병 조사 시스템으로 지난 6월 17일 전주시 확진자의 감염 경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FJRimK-DA80
■ '직무정지' 윤석열 총장 복귀할까…오늘 판가름 주목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징계 청구에 따라 직무가 정지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총장 복귀 여부가 1일 사실상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조미연 부장판사)는 윤 총장이 신청한 직무 배제 효력 집행정지 사건과 관련해 전날 심문기일을 진행한 데 이어 이날도 심리를 이어간다. 윤 총장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일지 여부는 이날 중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전문보기: http://yna.kr/-KROmKQDA88
■ '추미애-윤석열 거취연계'로 출구 찾을까…문대통령, 결단의 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극한 갈등의 타개책으로 사실상의 동반 사퇴 카드를 꺼내 들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의 30일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의 거취에 대한 논의가 심도있게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전문보기: http://yna.kr/tJRVmKiDA8y
■ 세종시 아파트 공무원 특별공급 무주택자에게 우선 혜택준다
세종시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이전기관 종사자를 위한 주택 특별공급 제도가 무주택자 중심으로 개편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이 같은 내용의 '행복도시 주택 특별공급 세부 운영기준 개선안'을 1일 자로 공포·시행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wHRSmKDDA8L
■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경신…8% 급등한 1만9천668달러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장중 한때 8% 상승한 1만9천668달러(약 2천178만원)를 기록했다. 이는 기존 사상 최고가(1만9천666달러)보다 2달러 높은 수준이다.
전문보기: http://yna.kr/3sRqmK3DA8d
■ 미 전문가 "김정은, 최근 2~3주내 중국산 코로나19 백신 접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중국 정부가 제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가가 30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미 싱크탱크 국익연구소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국가안보를 주제로 한 웹사이트인 '1945'에 기고한 글에서 이같이 적었다. 그는 익명의 일본 정보 당국자 2명을 인용해 김 위원장을 비롯해 김씨 일가와 북한 지도부 내 다수 고위층이 중국이 공급한 백신 후보 덕분에 최근 2~3주 내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왔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KRLmKEDA8y
■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운명의 날…법원, 오늘 결정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의 통합 운명을 결정할 법원의 판단이 1일 나온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이승련 수석부장판사)는 KCGI 측이 한진칼[180640]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날 인용·기각 여부를 결정한다.
전문보기: http://yna.kr/xIRXmKiDA8-
■ 국회, 오후 본회의…'공직자윤리법' 등 50여건 처리
국회는 1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고위공직자의 주식 관련 이해충돌 방지를 강화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안 등 50여건의 법안을 처리한다. '공무원 구하라법'으로 불리는 공무원연금법·공무원재해보상법 개정안도 처리할 예정이다. 개정안은 순직 공무원에 대해 양육 의무를 다하지 않은 유족은 퇴직유족·재해유족급여 전부 혹은 일부를 받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