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식품의약국 "6개월∼4살 화이자 코로나 백신 접종, 안전하고 효과"

이달 15일 자문기구 평가 거쳐 어린이용 백신 긴급사용 최종 결정
모더나 사용도 함께 검토…이르면 이달 21일부터 5세 미만 접종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2일(현지시간)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이 5세 미만 어린이에게도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abc뉴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FDA는 지난 12일 배포한 자료에서 "데이터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생후 6개월∼4세 어린이의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만든 3회의 '초기 접종 시리 즈'가 효과가 있음을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FDA는 오는 15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어린이용 백신의 긴급사용 여부를 결정할 자문기구 회의가 개최되기에 앞서 자체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앞서 이달 1일 생후 6개월∼4세 어린이에게 성인 접종량인 30㎍(마이크로그램)의 10분의 1 용량인 3㎍을 총 3회에 걸쳐 접종한 결과 코로나19 감염예방 효과가 80%에 달했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제출하고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했다.

 이 회사는 이 연령대 아동에게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최소 2개월 후에 세 번째 접종을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에서는 그간 5세 미만 아동만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에서 빠져 있었는데, 이 연령대 인구는 1천800만명 정도다.

 미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생후 6개월∼4세가 차지하는 비율은 3% 정도에 불과하지만, 입원·사망률은 다른 연령대보다 높아 어린 아동을 보호할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FDA가 이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하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접종을 권고한다면, 성인용 백신이 승인된 지 1년반 만에 5세 미만 아동도 접종 기회를 얻게 된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또 다른 제약사인 모더나도 앞서 생후 6개월~5세를 위한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했다.

 모더나는 성인 접종량인 100㎍의 4분의 1인 25㎍을 총 2회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했고, 40∼50%의 예방효과를 얻었다.

 FDA 자문기구는 15일 두 회사의 임상시험 자료를 모두 검토할 예정이며, FDA는 이 회의 직후 긴급사용 승인 여부를 결론낼 예정이다.

 긴급사용 승인이 나더라도 얼마나 많은 아동이 백신 접종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최근 카이저가족재단(KEF)이 5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해 이달 4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백신을 곧바로 맞힐 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18%에 불과했다.

 미 정부는 접종 준비를 위해 이달 3일부터 약국과 주 정부가 어린이용 백신을 주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르면 21일부터는 5세 미만 어린이 접종이 시작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개혁]"대형병원, 전공의 의존 낮추고 중증환자 중심으로 바꿔야"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병원을 떠난 후 좀처럼 돌아오지 않으면서 국내 의료체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전문의가 되고자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이탈만으로 심각한 '의료대란'이 벌어진 것은 그동안 전공의에 지나치게 의존해온 국내 의료체계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역설적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제 기능을 일깨우고 있다. 상급종합병원들은 전공의 이탈로 어쩔 수 없이 경증환자를 돌려보내고 중증환자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야말로 상급종합병원의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공의에게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고, 상급종합병원을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국내 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다. ◇ 의료대란 부른 '전공의 과의존'…정부 "병원 구조 바로잡겠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대학병원 등 주요 상급종합병원은 교수나 전문의보다 '값싼' 노동력인 전공의를 대거 투입하며 비용 절감을 꾀해왔다. 2021년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공의는 상급종합병원 전체 의사 인력의 37.8%를 차지했다. 이른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