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병원 심장내과, 대동맥판막 협착증 진행 예측 인자 규명

서정훈·류동열 연구팀 논문, 심장영상분야 세계적 권위지에 게재

 강원대학교병원은 심장내과 연구팀의 대동맥판막 협착증 진행 예측 인자 규명 연구 논문(제1 저자 서정훈, 교신저자 류동열)이 세계적 권위지인 '유럽심장학회 심혈관 영상학회지'에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논문은 대동맥판막의 도플러를 이용한 단위 시간당 압력(dP/dt, 단위 mmHg/s)이 증가할수록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으로 더 빨리 진행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는 사망률이 높은 질환인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의 진행을 예측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논문에 따르면 평균 2년 7개월의 관찰 기간 경증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 404명 중 12명(3%), 중등도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 77명 중 31명(40%)이 중증으로 진행됐다.

 또 대동맥판막 dP/dt가 600mmHg/s 이상인 환자군에서 중증 대동맥판막 협착증으로의 진행 속도가 더 빨랐다.

 이를 통해 나이, 흡연, 대사질환 등 요인 외에도 대동맥판막 dP/dt의 증가가 더 심한 판막 손상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강원대병원 심장 초음파실에서 2회 이상 검사한 경증·중등도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 481명을 대상으로 했다.

 류동열 심장내과장은 "현재의 진료 지침에서 대동맥판막 협착증 중증도를 나누는 기준으로는 개개인의 진행 정도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플러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새로운 변수가 개별화된 모니터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