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항생제 듣지 않는 '항생제 내성균' 감염증 4만명 육박

최근 5년 동안 3배 넘게 늘며 집계 이래 최대…정부, '감소전략' 추진

 기존 항생제가 듣지 않아 이른바 '슈퍼박테리아'로 불리는 항생제 내성균에 감염된 환자가 지난해 3만8천명을 넘기며 전수 감시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항생제 내성균이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떠오른 가운데, 보건당국은 국내 항생제 내성균 감염관리 실태 파악에 나섰다.

 2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속균종(CRE) 감염증 환자는 3만8천155명으로 전년보다 25% 증가했다.

 CRE 감염증은 카바페넴 항생제를 포함한 대부분의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탓에 치료 수단이 제한적이다.

 국내에서는 질병관리청이 2017년 6월부터 CRE 감염증을 제2급 감염병으로 분류해 전수 감시해왔다.

 CRE 감염증 환자는 전수감시 대상이 된 2017년 5천717명에서 2018년 1만1천954명, 2019년 1만5천369명, 2020년 1만8천113명, 2021년 2만3천311명, 2022년 3만548명 등으로 급속히 늘고 있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만 봐도 3배 넘게 불어났다.

 질병청은 CRE 감염증 확산이 환자의 입원 기간과 의료비용을 증가시키고, 사회경제적 손실을 불 러일으키는 등 공중보건 위기와 사회경제적 부담을 초래할 것을 우려했다.

 이에 질병청은 국내 의료기관의 CRE 감염증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자 'CRE 감염증 실태조사 및 감소전략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CRE 감염증 전파를 막기 위한 밀접 접촉자 검사, 고위험군 감시체계 등을 구축·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CRE 감염증 환자의 격리를 강화하고, 이들의 병원 간 이송을 어떻게 지원할지 등도 논의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감소 전략을 도출해 국내 의료기관에 적용한 뒤 모니터링한다.

 질병 청은 이번 시범사업으로 국내 의료기관에서 CRE 감염증 관리정책의 근거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해 지속 가능한 CRE 감염증 대응체계를 수립할 방침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고령화 대비 건보료율 상한 높이는 안 검토…5년간은 괜찮지만
정부가 고령화에 대비해 건강보험료율의 법적 상한인 8%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 향후 5년간은 건강보험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겠지만,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는 것이다. 의료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비급여 의료 행위에 '메스'를 들이대 급여와 비급여가 뒤섞인 혼합진료를 금지하고, 효과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 적정 수준 건보료율 논의…국고 지원 법률도 개정 정부는 급격한 고령화로 의료비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건강보험료율 상향 조정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건강보험료는 법에 따라 월급 또는 소득의 8%까지 부과할 수 있게끔 묶여있는데, 지난해 건강보험료율(7.09%)이 7%를 돌파하면서 상한에 가까워졌다.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동결됐다. 배경에는 저출생과 총인구 감소, 저성장 기조 때문에 보험료 수입이 정체돼 재정의 지속성에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 있다. 정부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