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복통·설사 등 과민성장증후군 치료하는 유익균 발견"

분당서울대병원 연구팀, "'로즈부리아 파에시스' 투여 쥐, 설사 개선 등 확인"

 만성 복통·배변 이상 등을 유발하지만 확실한 치료법이 없었던 과민성장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있는 유익균을 발견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이 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이동호 교수 연구팀이 동물 실험을 통해 '로즈부리아 파에시스(Roseburia Faecis)' 균주의 과민성장증후군 증상 치료 효과를 규명했다고 14일 밝혔다.

 과민성장증후군은 특별한 질환이나 해부학적인 이상 없이 생기는 복부 통증·불편함, 설사·변비 등 만성적 증상의 집합을 말한다. 전체 한국인의 10%가량이 이 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에 따르면 이러한 과민성장증후군의 요인으로는 스트레스·염증·장과 뇌의 신경계 이상·장내 세균 불균형 등이 지목돼 왔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발생 기전이나 치료법은 규명된 바 없었다.

 건강한 사람 장에서 관찰되며 항염증 효과를 갖는 로즈부리아 파에시스 균을 설사형 과민성장증후군을 앓는 쥐에 13일간 경구 투여한 결과, 장내 점막에 분포하며 복통 등의 중증도를 높이는 '비만세포(mast cell)'의 수가 크게 감소하고 쥐의 설사 증상이 개선됐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쥐 분변의 세균을 분석한 결과 필수아미노산을 흡수하는 유전자 발현이 개선되는 등 신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컷 쥐에서 이러한 효과가 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김나영 교수는 "이번 동물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인체 대상 임상시험 연구를 진행해 수많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과민성장증후군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최근 대한암예방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ancer Prevention'에 게재됐다.

"만성 복통·설사 등 과민성장증후군 치료하는 유익균 발견" - 2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