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오동전투 일본군 전사자 1명' 日기록, 믿기 어려워"

이상훈 육사 교수, 야스카와가 쓴 '봉오동부근전투상보' 분석

1920년 6월 중국 지린성 투먼(圖們) 일대에서 독립군이 일본군을 상대로 벌인 싸움인 봉오동전투에서 일본인 사망자가 1명에 불과하다는 일본 기록을 신뢰하기 힘들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상훈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 교수는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가 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봉오동·청산리전투 학술대회에서 일본 측 전과 자료인 '봉오동부근전투상보'를 분석해 발표했다.

봉오동부근전투상보는 전투에 참여한 일본군 소좌 야스카와 사부로(安川三郞)가 1920년 6월 7∼19일 무렵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50쪽 분량 사료다.

이 자료에 따르면 일본군 사망자는 1명이며, 부상자는 2명이다. 1920년 12월 25일에 나온 '독립신문'이 봉오동전투에 대해 일본군 전사자 157명, 부상자 300명이라고 밝힌 대목과 큰 차이가 난다.

이 교수는 발표문에서 "지금까지 봉오동부근전투상보 기록 자체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없었다"며 보고서 구성과 병력, 사상자 수 등 여러 면에서 의문점이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봉오동부근전투상보에서 6월 6일 오후 4∼7시에 하탄동(河灘洞)에 집결한 일본군 추격대 수를 합산하면 230명이지만, 그날 오후 9시 30분에 월강(越江)을 준비할 때 병력은 250명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다음날 오전 3시 20분 추격 명령이 떨어졌을 때 병사는 209명이었다.

아울러 이 교수는 상봉오동에서 일본군 사상자는 단 한 명이라고 명시했는데, 이러한 기록은 4∼5시간 동안 치열한 교전을 벌인 끝에 나온 결과라고 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또 오른쪽 다리에 총상을 입은 병사 이송에 12명이 동원됐다는 기록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군 추격대는 최초 투입된 병력과 중간에 편성된 병력, 최종 정리된 병력이 모두 다르다"며 "봉오동부근전투상보 자체가 시간에 쫓겨 제작돼 생각보다 치밀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 1920년 6월 10일자 기사 내용도 봉오동부근전투상보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매일신보는 "일본 사상병은 12명"이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봉오동부근전투상보는 일본군 보병대 중심의 추격대 상황만 기록돼 있을 뿐이어서 경찰과 민간인이 다수 소속됐을 것으로 여겨지는 토벌대 상황은 전혀 알 수 없다"며 "봉오동전투 당시 두만강 하류 일대에 500명을 초과하는 일본군이 집결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독립군 전과를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군 측 전과 기록에 대한 검토와 봉오동전투 전개 과정에 관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美·日처럼…"전담간호사 역할 정립해야"…복지부 "제도화 시행"
의료기관에서 특수분야 간호를 전담하는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간호사의 역량 개발을 위해 분야별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0개 분야 전담간호사 교육을 실시하는 미국과, 19개 분야 인정간호사 교육제도를 운영하는 일본처럼 한국에서도 교육을 통해 전담간호사의 전문 역량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자는 것이다. 복지부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전담간호사 확대가 필요하다며, 다른 직역과의 논의를 통해 전담간호사를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대한간호협회(간협)은 18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간호사 역량 혁신방안'을 주제로 의료개혁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전담간호사'란 지난 2월 시작된 전공의 집단 병원 이탈로 발생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정부가 의사 업무 일부를 간호사에게 위임하면서 이들에게 붙인 가칭이다. 'PA 간호사'나 '진료지원인력'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이전에도 의료현장에서 수술장 보조 및 검사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 상황 시 보조 등 의사의 의료행위 일부를 암암리에 대신해왔다. 전공의 사직으로 일손이 부족해지자 정부는 지난 2월 27일부터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몸 1차 방어기관 피부 모사한 기능성 상피 '오르가노이드' 개발
국내 연구진이 우리 몸의 1차 방어기관인 피부를 모사한 기능성 상피 오르가노이드(organoid)를 개발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환경질환연구센터 이정운 박사 연구팀이 상처 치료를 촉진하는 3차원 피부 상피 모델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르가노이드는 인체 장기 등에서 추출한 조직 샘플이나 줄기세포를 3차원으로 증식해 만든 장기유사체로, 생체 내외의 특성을 모사할 수 있어 질병 메커니즘 연구, 신약개발과 같은 다양한 바이오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그동안 피부 상피 연구는 사람 표피에서 분리한 각질형성세포를 2차원 배양한 세포주를 이용했지만, 세포 간 상호작용과 같이 세포 본연의 생리 조건을 모사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마우스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해 피부 상피 오르가노이드를 만들어 피부재생 효과를 확인했다. 개발한 오르가노이드는 다량의 세포 외 소포체를 분비해 상피세포 배양 복합체보다 우수한 상처 치료 효과를 나타내며 피부질환 모델로서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 나아가 첨단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정운 박사는 "생체 외 피부 모델을 통해 질병, 노화 등 피부재생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물질 평가뿐만 아니라 치료제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