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건강 쉽게 풀어쓴 ‘닥터 지바고의 허리 업 상담실’ 출간

수원 윌스기념병원 박춘근 원장, ‘튼튼한 허리 든든한 인생(2014)’ 후속 편

 (수원=휴먼메디저널) 김상묵 기자 = 보건복지부 지정 척추전문병원 수원 윌스기념병원 박춘근 병원장은 허리건강에 대해 쉽게 풀어쓴 저서 ‘닥터 지바고의 허리 업 상담실’을 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닥터 지바고는 ‘튼튼한 허리를 지켜주고, 휘어진 허리를 바로잡고, 아픈 허리를 고쳐주는 의사’를 의미한다.

 이 책은 허리 아픈부위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질환에 대한 염려와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입장에서 궁금해하는 내용 위주로 책을 구성했다.

 ‘1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요즘 스마트 폰 사용량 증가로 국민 척추질환이 된 목 디스크 등 목 질환과 가장 많이 알려진 디스크탈출증 등의 등·허리 질환, 어깨통증과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질환에 대해 설명했다.

 ‘2부 수술,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는 수술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를 설명하며 도수치료나 신경주사, 레이저시술 등의 비수술적 요법과 디스크성형술, 척추유합술 등 수술적 요법에 대해 그림과 사진을 덧붙여 쉽게 설명했다.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치료법에 대해 시술이나 수술 별로 어떤 질환에 사용되는지, 치료 방법이나 소요시간, 입원기간,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다.

 ‘3부 허리 펴는 운동, 척추 살리는 생활법’은 허리와 관절을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과 목·허리·관절을 위한 올바른 걷기, 운전, 음식 등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한 설명 그리고 개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척추·관절 증상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페이지로 구성했다.

 이 책은 ‘튼튼한 허리 든든한 인생(2014)’을 잇는 후속 편이다.

 박춘근 병원장은 “지난 수십 년간 ‘뼈아픈 환자’들을 만나왔고, 최근 환자 중에는 TV방송이나 검색을 통해 자신의 증상을 스스로 진단하고 치료방법까지 제시하는 환자도 있었다”며 “ 그만큼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기도 했지만,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건강정보가 넘쳐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문으로 무성한 ‘~카더라’라는 정보 보다는 그 동안의 경험과 연구, 치료 등을 바탕으로 척추건강에 대한 정석을 담아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내고자 했다”며 책을 펴게 된 취지를 밝혔다.

 박춘근 병원장은 지난 2002년 미국 현대 척추외과의 선구자인 윌스 교수의 뜻을 이어받아 최고 수준의 척추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윌스기념병원을 개원한 후 미세현미경 디스크수술, 내시경디스크수술 등 최소침습척추수술을 국내에 보급한 1세대 주자로 최소침습수술의 대가로 인정받고 있다.

 윌스기념병원은 연면적 14,300㎡에 지하3층, 지상7층의 규모로 218병상을 갖추고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환자단체연합, 전문의 중심 수련병원 구축 등 입법 청원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 단체가 모인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9일 의정(醫政) 대치에 따른 의료 공백의 해결과 환자 중심 의료환경 구축에 관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의료진은 환자를 위해 하루빨리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며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정부와 의료계의 싸움 속에서 환자들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전문의 중심의 수련병원 구축과 진료지원인력의 법제화 등을 국회에 입법 과제로 요구했다. 정부는 2월 27일부터 의료기관장이 간호사 수행 업무 범위를 내부 위원회 구성이나 간호부서장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회는 "현재와 같은 전공의 중심 치료 시스템은 환자에게도, 전공의에게도 나쁜 환경일 수밖에 없으므로 전문의 중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진료지원인력도 법제화해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이 담보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동의청원은 홈페이지 공개 후 30일 안에 동의 인원 5만명을 달성하면 청원이 국회 관련 위원회에 회부된다. 환자단체연합회의 해당 청원에는 9일 오전 11시 현재 1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