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이용한 희귀·난치질환 치료법 모색

과기정통부, 난치질환 치료 방사선 기술 전문가 간담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방사선 기술로 희귀·난치질환 치료법을 모색하는 전문가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과기정통부 용홍택 제1차관, 한국연구재단 강보선 원자력사업단장 등 산학연 전문가 7명이 참석했다.

 방사선 기술은 ▲ 정밀 분자변환·조립을 통한 신약후보 물질 대량 확보 ▲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약물 효능 평가 ▲ 방사성동위원소 직접 이용 암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사선 기술은 암 진단과 치료에 집중돼 있어 희귀·난치성 질환에 방사선을 활용하는 연구는 흔치 않다.

 현재 방사선 기술을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희귀·난치질환은 중증 결핵, 감염성심내막염, 신경내분비암 등이 있다.

 과기정통부는 방사선 기술을 활용하면 중증 결핵의 경우 신약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신경내분비암은 해외에 의존 중인 치료제 국산화를 통해 환자의 치료 비용을 낮출 것이라고 기대 중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방사선 분자변환·조립 기술, 방사성동위원소 약물 효능 평가기술 등이 신약 개발 전주기 과정에 적용되면 혁신 신약 개발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가 관련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용 차관은 "산학연이 개발한 기술이 의료 현장에 도입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답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환자단체연합, 전문의 중심 수련병원 구축 등 입법 청원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 단체가 모인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9일 의정(醫政) 대치에 따른 의료 공백의 해결과 환자 중심 의료환경 구축에 관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의료진은 환자를 위해 하루빨리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며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정부와 의료계의 싸움 속에서 환자들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전문의 중심의 수련병원 구축과 진료지원인력의 법제화 등을 국회에 입법 과제로 요구했다. 정부는 2월 27일부터 의료기관장이 간호사 수행 업무 범위를 내부 위원회 구성이나 간호부서장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회는 "현재와 같은 전공의 중심 치료 시스템은 환자에게도, 전공의에게도 나쁜 환경일 수밖에 없으므로 전문의 중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진료지원인력도 법제화해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이 담보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동의청원은 홈페이지 공개 후 30일 안에 동의 인원 5만명을 달성하면 청원이 국회 관련 위원회에 회부된다. 환자단체연합회의 해당 청원에는 9일 오전 11시 현재 1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