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 8일부터 종합병원서 처방

화이자 백신 143만1천회분도 도입…"돌파감염자는 3차접종 따로 권고 안 해"

 

 8일부터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정신병원, 재활의료기관에서도 코로나19 먹는치료제(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자체적으로 처방할 수 있게 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부터 먹는치료제 처방기관이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정신병원, 재활의료기관으로 확대됐다.

 전날까지 먹는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던 의료기관은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와 재택치료자 관리의료기관, 입원·입소 환자를 보고 있는 생활치료센터, 노인요양시설 및 요양병원, 감염병 전담병원,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 대면진료가 가능한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 진료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동네 병·의원 등이다.

 질병관리청은 확진자가 있어 코호트 격리를 하게 되는 기관들 중 치료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곳을 대상으로 처방기관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먹는치료제 처방기관이 확대된 가운데 9일에는 팍스로비드 4만5천명분이 국내에 추가로 도입된다.

 정부는 현재까지 팍스로비드 76만2천명분과 또 다른 먹는 치료제인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천명분을 합쳐 총 100만4천명분에 대한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월 13일 2만1천명분의 팍스로비드 초도물량이 들어왔으며, 9일 도착하는 물량을 포함해 총 16만3천명분의 팍스로비드의 국내도입이 완료된다.

 팍스로비드와 함께 화이자 백신 143만1천회분도 9일 낮 12시 25분 KE8518 항공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정부가 올해 확보한 백신은 총 1억5천44만회분이며 이중 1천237만회분의 국내 공급이 9일까지 완료된다. 나머지 1억3천807만회분은 연말까지 도입될 예정이다.

 올해 정부가 백신 도입용으로 편성한 예산은 2조6천2억원이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집행되는 예산은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지속해서 3차 접종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본 접종을 완료한 코로나19 완치자들에 대해서는 3차 접종을 따로 권고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2차 접종까지 완료한 후 돌파감염된 경우 3차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 것이 질병청의 예방접종 실시 기준"이라며 "다만, 본인이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접종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접종을 희망하는 코로나19 완치자는 7일간의 격리기간이 끝나고, 증상이 회복된 이후에 3차 접종을 받으면 된다.

 다만 코로나19에 감염돼 혈장이나 단일클론항체 등 수동항체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예방접종 면역 반응과 항체 치료의 간섭 효과를 막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에 접종받는 것이 권고된다.

2022년 코로나19 백신 도입 현황 및 계획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당뇨병 만성 상처 추적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개발
당뇨병 등의 상처 부위 온도 변화 및 열전달 특성 추적으로 치유 과정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무선 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권경하 교수팀이 중앙대학교 류한준 교수와 상처 치유 과정을 실시간 추적해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은 체내에서 자연 분해가 가능한 생분해성 센서 모듈을 사용해 감염과 관련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상처 부위와 주변의 건강한 피부 사이 온도 차이를 활용한 상처 내 발열 반응을 추적했다. 열 전송 특성을 측정해 피부 표면 근처 수분 변화를 관찰, 상처 조직 형성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기반으로 활용했다. 당뇨병이 있는 쥐를 이용해 상처 치유가 지연되는 과정 실험을 진행, 수집된 데이터가 상처 치유 과정과 흉터 조직 형성을 정확히 추적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생분해성 재료를 사용한 이 기기는 사용 후 제거할 필요가 없어 상처 부위 내부에서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권경하 교수는 "상처 부위의 온도와 열전달 특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당뇨병 환자의 상처 상태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치료를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