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방역 완화로 감기약 품귀, 국내 부정적 영향…식약처 "원료 확보해야"

 중국이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화하고 해열진통제 등 감기약 판매 규제를 해제하면서 감기약 품귀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한국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감기약 원료를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하는 업체에 공문을 보내 원료를 미리 확보하는 등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감기약 품귀 사태 관련 국내 기업이 중국 등으로부터 해열진통제 등 감기약 원료 수입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업체에서는 해당 원료를 조속히 확보하는 등 감기약 생산 및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말했다.

 이번 공문은 정부가 약가 인상 카드까지 꺼내 들며 감기약 수급을 안정화하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수급이 더욱 불안해질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로 기업에서는 '중국 품귀 사태'에 따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감기약으로 주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를 제조하는 한 기업 관계자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원료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생산에 차질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약품 허가를 받을 때 원료를 어디서 가져오는지도 등록해야 해서 갑자기 수입처를 바꾸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문이 내려와도 현실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도 "중국에서 품귀 상황이 계속되면 원료를 '전략 물자'로 취급해 해외 반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중국이 방역 빗장을 풀면 보따리상들이 한국에서 감기약을 사들여 국내에서 품귀 현상이 앞당겨질 가능성 있다고 지적하는 관계자도 있었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정부가 감기약 공급 차질의 원인을 업계로만 돌리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을 내비치기도 했다.

 약값이 충분히 인상되지 않아 원료 확보만으로는 실질적으로 생산량을 늘리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생산을 늘리려면 설비를 대대적으로 투자해야 하지만 약가는 여전히 낮고 이익도 많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약가 인상으로 생산라인을 늘려도 순간의 유행에 지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오히려 약가를 인상했으니 이제 (수급 문제를) 제약사 탓으로 돌리지는 않을지 하는 우려가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감기약 부족 문제는 정부 정책과 제약사뿐 아니라 약국에서 약을 미리 사재기하는 등 유통상 문제도 얽혀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내년 초 유행을 대비해 약국에서 재고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실수요보다 수요가 더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