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훨씬 전에 수면장애·건망증·짜증 등 폐경 증상 나타난다"

 폐경 증상은 월경이 멎기 상당히 오래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간호대학의 이암니아 코르테스 교수 연구팀은 폐경 직전 단계인 주폐경기(perimenopause)와 그 이전의 후기 생식 단계(late-reproductive stage)부터 폐경 증상의 일부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

 후기 생식 단계에서는 월경 주기, 월경 기간, 멘스량에 미세한 변화가 나타난다. 즉 생식 기능이 떨어지고 호르몬 분비 패턴이 불규칙해지기 시작한다.

 35~55세 여성 350여 명을 대상으로 멘스 주기 패턴과 폐경 연관 증상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주폐경기와 후기 생식 단계의 여성 중 일부는 18가지 폐경 증상 중 8가지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8가지 증상은 수면장애, 건망증, 집중력 저하, 피로, 흥분(짜증), 불안, 슬픈 기분(sadness), 배뇨장애(빈뇨, 절박뇨, 요실금)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중에서도 가장 심한 것은 두 그룹 모두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다가 한밤중에 잠이 깨는 수면장애였다.

 이에 대해 뉴욕 대학 랑곤 병원 산부인과 중년 보건·폐경센터의 폐경 전문의 로리 데퍼스 교수는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발생하면 월경의 길이와 멘스량이 미세하게 달라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의 아래 월경 주기를 추적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 여성 건강센터의 스테파니 포비온 박사는 증상에 따라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 경우는 생활방식을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수면에 문제가 나타나면 카페인과 심한 운동을 피하고 취침 전 스크린 타임을 줄이도록 그는 권고했다.

 증상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하면 의사와 상의해 피임약(피임이 여전히 필요하다면), 항우울제 복용 등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북미 폐경 학회(NAMS: North American Menopause Society) 학술지 '폐경'(Menopaus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