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전체' 간호사 간병하는 서비스 도입

보건복지부,일부 병동만 적용했더니 '중환자 외면' 부작용 커
'중증환자 전담병실'도 마련…"간병비 부담 크게 줄일 것"

 보건복지부는 병원 전체에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환자가 개인적으로 간병인을 고용하거나 보호자를 두지 않고 병원의 전담 간호 인력으로부터 24시간 돌봄을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지금껏 병원 내 일부 병동에 제공돼 왔으나, 앞으로는 병원 전체 단위로 제공하게 된다.

 이는 병원이 '경증 환자'만 통합서비스 병동에 입원시키고, 손이 많이 가는 중증 환자는 되레 배제해 왔던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서다.

 이 병실에선 간호사 1명이 환자 4명, 간호조무사 1명이 환자 8명을 맡는다. 상급종합병원 45곳과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30곳에 우선 도입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복지부는 지난달 '간병지옥'으로 불리는 환자 가족의 간병 부담을 덜고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연인원 230만명 수준인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이용자를 2027년 400만명까지 늘려 간병비 부담을 대폭 줄이는 것이 목표다.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7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도입한, 서울 관악구의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방문해 현장 의견을 들었다.

 특수병상을 제외한 전 병상에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증환자 전담 병실을 운영하는 이 병원의 경험을 반영해 제도 개선안을 만들 방침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