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마약성 진통제 VX-548, 마약성 진통제와 효과 동일"

 미국의 버텍스(Vertex) 제약회사가 비마약성 진통제로 개발한 실험 신약(VX-548)이 마약성 진통제인 아편 유사체 비코딘과 맞먹는 효과가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다.

 복부 성형술 환자와 하지 무지외반증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따로따로 진행된 무작위 대조군 설정 3상 임상시험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버텍스 제약회사가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복부 성형술 환자 약 1천100명과 같은 수의 하지 무지외반증 수술 환자에게 VX-548 또는 비코딘 또는 위약이 투여됐다.

 임상시험은 누구에게 어떤 약이 투여되는지를 연구자와 환자가 모두 모르게 하는 이중맹(double-blind) 방식으로 진행됐다.

 숫자 통증 등급(NPRS·Numeric Pain Rating Scale)으로 통증의 강도를 측정한 결과, VX-548 그룹은 통증 완화 점수가 위약이 투여된 대조군을 크게 앞지르고 비코딘 그룹과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복부 성형술 환자의 경우 VX-548 그룹은 통증이 47%, 비코딘 그룹은 43% 완화됐다.

 하지 무지외반증 수술 환자의 경우는 VX-548 그룹이 통증이 51%, 비코딘 그룹이 53% 완화됐다.

 VX-548은 뇌에 직접 작용하지 않고 말초 신경계의 세포 돌기들이 표적이라고 버텍스 사의 CEO 레슈마 케왈라마니 박사는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말초신경 세포의 나트륨 통로(NaV1.8)가 표적으로 이 나트륨 통로는 통증 신호 전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VX-548의 부작용은 대부분 오심과 변비로 중증도는 경증 내지 중등도였다.

 이 결과에 대해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 응급의학·통증의학과의 제시카 오스월드 교수는 오랫동안 기다려 오던 비마약성 급성 통증약으로 통증 관리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논평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