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물질 나노 단위로 정밀 배열해 암 백신 효능 높인다

KIST, 보스턴 DFCI와 DNA 오리가미 기술 활용 암백신 '도리백' 개발

 국내 연구진이 미국 바이오 연구 중심지인 보스턴 클러스터와 공동 연구를 통해 나노 분자를 정밀 배열해 효과를 높인 암 백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의약소재연구센터 류주희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미국 보스턴 다나파버 암 연구소(DFCI), 하버드 비스연구소(Wyss Institute)와 DNA 오리가미 기술을 활용한 암 백신 '도리백(DoriVac)'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DNA 오리가미는 긴 가닥 형태의 DNA 분자를 종이처럼 접어 다양한 형태를 만드는 기술이다. 구조를 만드는 것뿐 아니라 나노미터(㎚, 10억분의 1m) 단위 구조를 세밀하게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도리백은 이런 DNA 오리가미 기술로 특정 물질을 DNA 나노구조체 표면에 정밀 배열해 암 백신 효과를 높인다.

 그 결과 연구팀은 세포 실험에서 3.5㎚ 간격으로 CpG를 배열하면 가장 효과가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류 책임연구원은 "이 정도 간격으로 CpG가 존재하면 세포 수용체가 받아들이는 효과가 높다는 것은 기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었다"며 "이를 물질을 배열하는 기술을 통해 암 백신에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험하는 류주희 KIST 의약소재연구센터 책임연구원

 동물실험에서도 피부암에 걸린 쥐 5마리를 대상으로 CpG를 배열한 도리백을 주입한 결과 1마리를 제외하고 모두 150일까지 생존했지만, 아무것도 주입하지 않은 쥐는 42일째에 모두 사망했다.

 또 피부암이 생긴 초기 단계 쥐들에 3.5㎚ 간격 18개 CpG 분자가 포함된 도리백을 투여하자 다른 간격을 가진 도리백 대비 가장 면역 효과가 커 종양 성장을 효과적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면역증강제 양을 늘리지 않고 공간 배열 조정만으로도 암 백신 치료 효과를 높인 의미가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보스턴에 설립한 KIST DFCI 연구소에서 2016년부터 진행됐다. 류 책임연구원은 2016년 초대 책임자로 파견돼 현지에서 3년간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공동연구팀은 스타트업 '도리나노(DoriNano Inc)'를 보스턴에서 공동 창업해 도리백 상용화를 위한 임상시험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다른 면역 시스템 활용 암 치료법과 병용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 책임연구원은 "나노기술과 암 면역 치료 기술이 융합된 중요한 발전"이라며 "암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대한 면역 치료법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지난 3월 15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에 실렸다.

도리백을 개발한 KIST 류주희 책임연구원 연구팀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병원·약국 이용할 때 신분증 확인…"20일부터 본인확인 제도 시행"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달 20일부터 '요양기관의 수진자 본인·자격 확인 의무화 제도'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병의원이나 약국 등 요양기관은 개정된 건강보험법에 따라 환자가 찾아오면 건강보험을 적용하기에 앞서 신분증 등으로 환자 본인 여부와 건강보험 자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따라서 건강보험으로 진료받으려는 가입자나 피부양자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모바일 건강보험증(건강보험공단 발급) 등 사진이 붙어있고, 주민등록번호나 외국인등록번호가 포함돼 본인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챙겨서 요양기관에 제시해야 한다.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회보장 전산 관리번호를 부여받은 위기 임산부는 임신확인서를 제출해도 된다. 그렇지 않으면 진료 때 건강보험을 적용받지 못해 진료비를 전액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할 수 있다. 다만 예외도 있다. 보건복지부가 행정 예고한 '건강보험 본인 여부 및 자격 확인 등에 관한 고시 제정안'에 따르면 요양기관은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른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나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등급을 받은 사람, 모자보건법에 따른 임산부에게 요양급여를

학회.학술.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