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로 고통받는 20∼30대 젊은층 37만명…10년새 2배 급증

'19∼39세 유병률' 2010년 1.02%→2020년 2.02%…30대는 3.9%가 발병
"비만·합병증도 동반 증가…맞춤형 관리프로그램·제도적 지원 확대 필요"

 국내 20∼30대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2형 당뇨병(T2DM)이 확산하고 있다.

 지난 10년 사이 유병률이 두 배 가까이 치솟았으며, 특히 비만과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경고가 나온다.

 특히 30대(30∼39세) 유병률은 2010년 2.09%에서 2020년 3.9%로 증가하며 젊은 당뇨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남성 유병률이 여성보다 일관되게 높았고, 증가 속도 역시 남성이 더 가팔랐다.

 주목할 점은 젊은 2형 당뇨병 환자 상당수가 비만을 동반한다는 사실이다.

 2020년 기준으로 이들 젊은 당뇨 환자의 67.8%가 체질량지수(BMI) 25kg/㎡ 이상의 비만이었고, 31.6%는 고도비만(BMI 30kg/㎡ 이상)에 해당했다. 허리둘레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복부 비만의 심각성도 확인됐다.

 이런 비만은 고혈압(34.2%), 이상지질혈증(79.8%), 지방간(78.9%) 등 다양한 대사성 질환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단순히 당뇨병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 유병률도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심부전은 2020년 기준 젊은 당뇨 환자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혈관 합병증으로 확인됐으며, 만성신부전증(말기 신장 질환),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심근경색, 허혈성 뇌졸중 등도 발생하고 있었다.

 젊은 당뇨 환자에게서 비만 관련 약제 처방이 늘고 있지만, 전반적인 약물 치료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또한 단독 치료보다는 두세 가지 약제를 함께 사용하는 병용 요법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젊은 성인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된 젊은 당뇨의 확산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의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시급함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당뇨병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비만 관리를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복지부, 내달 23일까지 양·한방 협진 5단계 사업 참여기관 공모
보건복지부는 다음 달 23일까지 양·한방(의한) 협진 5단계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관을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환자가 한 날에 같은 질환으로 의과, 한의과 진료를 모두 받을 때 후행 진료는 전액 본인이 부담하는데, 시범사업을 통해 후행 진료도 통상적인 건강보험 본인 부담률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시범사업 참여 기관은 최초 협진 시 '1차 협의 진료료'를 받고, 이후 경과 관찰이 필요해 진료를 이어가면 '지속 협의 진료료'를 받는다. 협의 진료료란 의사와 한의사가 협의해서 하는 진료행위에 대한 수가(의료서비스 대가)로, 1회에 1만5천원∼2만1천원가량이 의과·한의과에 각각 산정된다. 협의 진료료 대상 상병은 대상포진, 2형 당뇨병, 치매, 협심증, 뇌경색증 등 총 41개다. 5단계 시범사업 신청 대상 기관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중 의과·한의과 진료과목을 동시에 개설·운영하는 기관, 또는 동일 대표자가 개설한 동일 소재지의 의과·한의과 기관으로 의·한 협진이 가능한 진료체계를 갖춘 기관이다. 5단계 시범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모집 공고를 참고해 5월 23일까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신청서와 관련 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복지부의 선정위원회 평가를 통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신비바이오, 건강기능식품 ‘경성건강원 포유산양유’ 출시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 신비바이오(대표 이강원)가 뼈건강과 근육건강에 도움을 주는 신제품 ‘경성건강원 포유산양유’를 출시했다. ‘경성건강원 포유산양유’는 네덜란드산 산양유에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B2, 비타민 C, 비타민 D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낮아 민감한 소비자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회사측이 1일 밝혔다. 산양유 분리유청단백질과 대두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 총 13종의 주요 영양소를 균형 있게 배합해 체력 증진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 이번 신제품은 네덜란드 농림부 산하 유기농 관리 기구에서 운영하는 엄격한 품질 감시 시스템인 ‘퀄리 고트(Qualy-GOAT)’ 인증 라벨을 획득한 네덜란드 산양유단백질을 사용했다. ‘퀄리 고트’ 인증은 유기농 원료의 생산부터 가공, 유통 전 과정에 걸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농업과 제조 방식을 보증해 신뢰도가 높다. 경성건강원 포유산양유는 공식 온라인몰(www.gswon.com)과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제품 및 OEM/ODM 관련 문의는 신비바이오 공식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