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황금 고구마 개발

'신규 오렌지 단백질' 발굴…"기후 변화 대응"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김호수·곽상수 박사 연구팀이 스트레스에 강해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황금 고구마'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은 선행 연구에서 고구마 속 '오렌지 단백질'(IbOr)이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물질을 축적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단백질 변성을 막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카로티노이드는 모든 식물에 존재하는 광합성 보조 색소로, 빛 등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엽록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새로 발굴한 '신규 오렌지 단백질'(IbOr-R96H)은 기존 오렌지 단백질보다 건조하거나 염분이 많은 환경에 대한 내성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고구마 덩이뿌리에서 신규 오렌지 단백질이 카로티노이드를 19배 이상 축적한 것으로 나타나, 기존 오렌지 단백질이 유도한 카로티노이드 증가율(3배)보다 훨씬 높았다.

 특히 신규 오렌지 단백질은 또 다른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을 기존보다 186배 이상 많이 만들어내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중국 내몽고 사막화 지역에서 잘 자라는 흰색 고구마 품종에 신규 오렌지 단백질을 도입, 주황색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흰색 고구마와 신규 오렌지 단백질을 적용한 형질 전환 고구마

 김호수 박사는 "고온 건조한 환경 등 각종 스트레스에 강한 산업 식물을 개발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질병청장 "유례없는 백일해 유행…호흡기 감염병 예방접종해야"
올해 들어 백일해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환자 수가 폭증하면서 정부가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질병청은 보건복지부, 교육부, 식약처가 참여하는 호흡기 감염병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을 19일부터 구성해 가동했다. 대책반장을 맡은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열린 제1차 대책반 회의에서 백일해를 포함한 주요 감염병 유행 상황과 고위험군 예방접종 현황, 독려계획 등을 발표했다. 지 청장은 "올해 특히 백일해가 크게 유행하면서 선진국에서도 유례없는 환자 수 발생과 영아 사망사례 등이 보고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지난 6월부터 소아·청소년층을 위주로 백일해가 큰 유행을 지속하고 있지만, 높은 예방 접종률과 신속한 진단과 치료 덕분에 1세 미만 고위험군의 발생이 선진국에 비해 적고 대부분 감염자의 증상도 경미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 4일 백일해 사망 통계 생산을 시작한 2011년 이후 국내 최초로 1차 접종 이전인 생후 2개월 미만 영아의 사망 사례가 발생했다"며 "고위험군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임신부·영아 돌보미 등의 백신 접종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 16일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간헐적 절식'이 매일 적게 먹는 것보다 지방간 감소 효과 커"
'간헐적 절식'이 매일 섭취 열량을 조금씩 줄이는 연속적 제한 식단보다 대사이상으로 인한 지방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만·고지혈증·당뇨병처럼 대사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은 간에 지방이 침착되는 병이다. 계속 진행하면 간염과 간암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발생 위험도가 높아진다. 중앙대병원은 이 병원 소화기내과 이한아 교수 연구팀이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이 있는 비(非) 당뇨병 환자 6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연구한 뒤 이런 결과를 도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 기간인 12주간 두 그룹 중 한쪽에는 일반적인 학회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한 표준 칼로리 제한 식단을, 다른 한쪽은 간헐적 절식을 시행하도록 했다. 표준 제한 식단은 일반적인 하루 권장 칼로리의 80% 수준인 1천200∼1천800㎉를 매일 섭취하는 식단으로, 연속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식이다. 연구팀이 적용한 간헐적 절식은 일주일 중 5일은 하루 세 번 총 2천∼2천500㎉ 이내의 식사를 하되 나머지 이틀은 하루 500∼600㎉ 이내로 섭취하는 등 간헐적으로 섭취량을 크게 줄이는 방식이다. 그 결과 간헐적 절식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