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민간병원에 정신질환자 공공병상 4개 운영

 (수원=휴먼메디저널) 박희수 기자 =  경기도는 올해 응급 정신질환자 치료와 보호를 위한 민간병원 공공병상 4개를 확보해 24시간 응급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도는 공모를 거쳐 올해 4개 민간 의료기관에서 1개씩 병상 4개를 응급 정신질환자 치료 공공병상(병상당 5천800여만원 지원)으로 확보했다.

  연세서울병원(안산), 화성초록병원(화성), 의정부힐링스병원(의정부) 등 3곳의 병상 1개씩으로 지난 22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나머지 1개 병상은 추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정신질환 공공병상 확보는 자살 시도와 타인 상해 우려로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병원 내 감염 우려 등을 이유로 정신의료기관 이용이 기피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민간병원에서 정신질환자를 위해 응급 병상을 상시 비워두기가 어려운 만큼 3∼4일간 소요되는 응급 입원, 전원 조치 등의 과정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찰 등을 통해 '정신과적 응급' 상황이 확인되면 경기도 정신건강복지센터 응급대응팀이 초기 선별과 적합성 평가 후 공공병상으로 인계한다.

 입원 환자에게는 정신과적 입원 유형에 따라 적정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퇴원 후에도 추적 관리한다.

 도는 이와 별도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정신질환자에 대한 응급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도 의료원 수원병원 음압병동을 활용해 '응급 정신질환자를 위한 24시간 선별진료소'(작년 196명 입원)를 운영 중이다.

 류영철 도 보건건강국장은 "앞으로도 자해나 타인 상해 위험이 있는 정신과적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피부 재생 돕고 손상된 촉각 정보 전달하는 인공피부 개발
국내 연구진이 화상이나 사고, 피부질환 등으로 신경조직까지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촉각 정보를 감지해 신경에 전달할 수 있는 인공피부를 개발, 생쥐모델 실험에서 효과가 확인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재료연구센터 정영미 박사, 스핀융합연구단 이현정 박사 연구팀이 연세대 유기준 교수, 성균관대 김태일 교수와 공동으로 인체 이식형 촉각 기능 스마트 바이오닉 인공피부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신경조직 손상을 동반한 심각한 피부 결손은 정신적, 신체적 고통은 물론 생명 유지 활동에 필수적인 감각인지 기능 상실을 유발하는데, 손상 부위에 인공피부를 이식하는 수술적 치료는 가능하지만, 현재 개발된 인공피부는 피부조직과 유사한 구조와 환경을 제공해 피부재생을 도울 수는 있어도 감각을 회복시키지는 못한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바이오닉 인공피부는 피부재생을 돕는 생체적합성이 높은 소재와 전자소자로 구현된 촉각 전달 시스템이 융합돼 영구적으로 손상된 촉각까지도 복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피부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과 피브린(fibrin)으로 구성된 하이드로겔로 만든 인공피부에 유연 압력 센서를 삽입, 인공피부에 가해지는 미세한 압력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