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로봇(다빈치SP) 이용 직장암 수술 성공

울산대병원, 세계적으로 8번밖에 시행된 적이 없는 고난도

 울산대학교병원은 다빈치SP 로봇을 이용한 직장암 수술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직장암 수술을 이 로봇으로 성공한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고, 세계적으로도 8번밖에 시행된 적이 없는 고난도라고 울산대병원은 설명했다.

 양성수 외과 교수는 지난 3월 직장암을 앓고 있는 80대 남성을 대상으로 수술을 시행했다.

 이 환자는 항문에서 10㎝ 정도 떨어진 위치에 큰 종양(5.5㎝)이 있어 직장절제수술이 필요했으며 장루 수술이 추가될 수도 있었다.

 또 환자가 기저질환이 있어 수술 중 위험과 수술 후 합병증이 예상됐다.

 직장암은 일반적으로 복부를 통해 직장을 절제하고 남은 장을 연결 (문합)하는 수술을 한다.

 하지만, 양 교수는 다빈치SP 로봇수술을 이용해 '최소침습 경항문 직장 종양 절제술-TAMIS(transanal minimally invasive surgery)'을 시행했다.

 이는 로봇 기구가 항문을 통해 들어가 종양과 그 주위 조직을 제거하고 절제된 부위를 봉합하는 것이다.

 초기 직장암 혹은 직장암 직전 단계 내시경 절제가 불가능한 종양이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특히 이 수술은 수술 위험성이 큰 고령 환자 혹은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비교적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양 교수는 "기존에도 복강경 기구를 이용한 경항문 수술도 시행해왔으나 단일공 로봇을 이용한 경항문 수술은 어려운 수술을 훨씬 더 정교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고령화 대비 건보료율 상한 높이는 안 검토…5년간은 괜찮지만
정부가 고령화에 대비해 건강보험료율의 법적 상한인 8%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 향후 5년간은 건강보험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겠지만,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는 것이다. 의료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비급여 의료 행위에 '메스'를 들이대 급여와 비급여가 뒤섞인 혼합진료를 금지하고, 효과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 적정 수준 건보료율 논의…국고 지원 법률도 개정 정부는 급격한 고령화로 의료비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건강보험료율 상향 조정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건강보험료는 법에 따라 월급 또는 소득의 8%까지 부과할 수 있게끔 묶여있는데, 지난해 건강보험료율(7.09%)이 7%를 돌파하면서 상한에 가까워졌다.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동결됐다. 배경에는 저출생과 총인구 감소, 저성장 기조 때문에 보험료 수입이 정체돼 재정의 지속성에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 있다. 정부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