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력 있는 건강정보 모은 '유튜브 헬스' 서비스 시작

서울대병원·아산병원 등 참여…"잘못된 정보 삭제하고 신뢰할 정보 우선 노출"

 공신력 있는 건강·의학 정보를 모은 '유튜브 헬스'가 26일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유튜브 헬스를 총괄하는 가스 그레이엄 박사는 이날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가진 화상 간담회에서 "세계 인구의 4분의 3이 건강이나 의학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본다"며 이 같은 소식을 알렸다. 그는 "특히 한국에서는 지난해 관련 유튜브 콘텐츠 조회 수가 300억 회를 넘었다"고 덧붙였다.

 그레이엄 박사는 미국 예일대 출신 심장 전문의로, 미국 의학 한림원 회원으로도 선출됐다. 2020년 유튜브 헬스케어 및 공중 보건 부문 이사 겸 글로벌 총괄로 구글에 합류했다.

 그레이엄 박사는 "의사 입장에서도 환자와 진료실에서 직접 만나는 시간은 아주 적다. 환자들의 전체 여정에서 병원 밖에서 진행되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우리가 가진 많은 정보를 환자들에게 전달할지 고민을 많이 한 결과가 유튜브 헬스"라고 강조했다.

 유튜브 헬스의 핵심은 '보건 정보 패널'과 '보건 콘텐츠 섹션'이다. 전자는 공신력 있는 정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며, 후자는 공신력 있는 영상을 먼저 추천하는 서비스다.

 한국 유튜브 헬스의 경우 고품질의 건강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선도적인 국내 의료기관을 비롯해 여러 의료인 및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이 이뤄졌다.

 아주대병원의 '눈 떨림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오십견 스트레칭 운동', 차병원의 '다운증후군 99% 식별 가능한 NIPT 검사란?' 등의 영상이 대표적이다.

 신대성 한국병원홍보협회장은 "신뢰도 높은 건강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유튜브의 신규 기능들이 공신력 있는 콘텐츠의 효과적 공유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협회와 회원 병원들도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헬스는 또 코로나19·유해 약물 등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는 '삭제'(Remove) 및 '방지'(Reduce)하고, 신뢰할 만한 출처를 가진 정보를 '우선순위'(Raise)로 노출하고, 자격을 갖춘 크리에이터에는 수익 창출로 '보상'(Reward)하는 '4R' 정책을 시행한다.

 아울러 새로운 건강 관련 기능에 어떤 정보 출처를 포함할지 정하는 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미국 의학 한림원에서 소집한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원칙이 적용됐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다양한 전문가를 모아 글로벌 적용 원칙을 검증한 바 있다.

 그레이엄 박사는 "그동안 전문가들과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 출처에 대한 기준을 개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들과 협업하고, 시청자가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에 연결되게 유튜브 내 여러 기능을 구축하는 일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과제가 남아있고 장기적인 투자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