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처럼 붙은 '나잇살', 어떻게?…"스트레스 관리와 숙면 중요"

 나이를 먹을수록 살이 쉽게 찌고 잘 빠지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흔히 '나잇살'이라 불리는 체중 증가, 왜 나타나는 걸까요? …

 나이가 들면 기초대사량이 줄면서 체중이 늘기 쉽습니다.

 기초대사량 감소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양이 줄어드는 것을 뜻하는데요.

 또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공급하는 지방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잘 찌게 됩니다.

 노화에 따른 성호르몬 분비 변화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근육 형성을 돕는 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지방이 쉽게 축적되는 거죠.

 박영환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남성은 30대부터 매년 1%씩 '테스토스테론'이라는 성호르몬이 감소해 근육량이 줄고 체지방이 늘어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여성은 폐경기로 접어들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고, 내장지방이 늘어나면서 나잇살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잇살은 특히 복부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장호르몬 감소가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성장이 끝난 성인의 몸에서도 분비돼 지방이 팔다리까지 골고루 분포하도록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성장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년에 접어들면 지방이 두 팔과 두 발의 끝까지 퍼지지 못하고 배에 쌓이게 됩니다.

 문제는 나잇살에 따른 비만이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건데요.

 내장지방은 염증을 유발해 당뇨, 고혈압 등 대사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 요인은 혈관성 치매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죠.

 체중 증가가 퇴행성 관절염 같은 근골격계·관절 질환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나잇살을 예방하기 위해선 영양 균형이 맞도록 식사해야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 미각과 후각 기능이 떨어져 맵고 짠 음식을 찾기 쉬운데, 자극적인 음식은 살이 찌 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부 비만에 독이 되는 정제 탄수화물과 단당류 섭취를 줄이고, 근육량 유지를 위해 단백질이 풍 부한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또 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흡연, 음주는 가급적 피해야 하죠.

 유산소와 근력을 병행한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다만 강도 높은 운동은 노화로 약해진 뼈와 관절,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박 교수는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에 해당하는 허벅지나 엉덩이 등 하체 중심으로 근육을 단련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면서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성장호르몬이나 성호르몬 기능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와 숙면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