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렵고 따가운 '땀띠'…의사처방 또는 항히스타민제 복용"

  푹푹 찌는 무더위가 이어지는 요즘.

 따갑고 가려운 땀띠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여름철 불청객 땀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땀이 피부 밖으로 원활하게 나오지 못하면 작은 발진과 물집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게 바로 '땀띠'입니다.

 땀띠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처럼 피부가 접혀 땀이 쉽게 차는 부위에서 잘 발생하는데요.

 아이들은 성인보다 땀샘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피부의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져 땀띠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기저귀를 오래 차고 있는 영유아의 경우 땀띠에 더 취약합니다.

 땀띠는 투명한 물방울 모양의 '수정 땀띠'가 가장 흔한데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홍지연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는 "피부 각질층에 있는 땀관이 막힐 때 생기는 수정 땀띠는 영아에게 흔하게 나타난다"면서 "보통 가려움증이 없고 염증을 잘 동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붉은 발진이 생기는 '적색 땀띠'의 경우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는데요.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환경이나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 경우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김제민 용인세브란스병원 피부과 교수는 "하부 표피 부위의 땀관이 막히면 주변 피부에 염증이 생겨 적색 땀띠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붉은색의 물집이 잡히고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땀띠를 증상이 비슷한 아토피 피부염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토피 피부염은 발병 부위가 갈라지거나 각질이 떨어지고 가려움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보통 1주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개선되는 땀띠와 달리, 아토피 피부염은 유아기부터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띠는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하면 대개 자연적으로 사라지는데요.

 몸에 달라붙는 합성섬유 소재보다는, 피부 자극이 덜하고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땀띠가 생긴 부위의 땀과 노폐물을 자주 씻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하지만 비누를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하루에 여러 번 씻을 경우 가급적 물로만 닦는 게 좋습니다.

 땀띠 부위를 긁으면 상처 부위로 세균이 침투해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워도 긁지 말아야 합니다.

 김제민 교수는 "로션 형태의 보습제나 수딩젤은 땀띠가 생긴 부위의 수분 배출과 마찰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서 "파우더 형태의 제품은 미세한 입자가 땀구멍을 막아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땀띠가 나타난 뒤 1주일 정도 지났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심해질 경우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김 교수는 "땀띠로 인한 염증이나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의사 처방을 받아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면 증상 완화와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한의학硏 "면역항암제 돕는 보중익기탕의 면역조절 원리 확인"
한국한의학연구원 정미경 박사팀은 충남대 약대 박상민 교수팀과 공동으로 한약 처방 '보중익기탕'이 면역항암제(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돕는 치료제)를 도와 면역을 조절하는 원리를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보중익기탕은 인삼과 백출, 황기 등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허증(虛證) 치료에 사용된다. 알레르기 질환부터 암에 이르기까지 면역조절 장애로 인한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기존 연구에서는 보중익기탕이 면역항암제의 항암 효과를 강화할 수 있음이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그러나 면역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면역세포 간 상호작용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등 면역시스템 전반에 미치는 조절 기제는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보중익기탕과 함께 인삼·황기·백출·감초 등 보중익기탕을 구성하는 한약재를 T세포·B세포·NK세포·대식세포·수지상세포 등 면역세포에 처리한 뒤 리보핵산(RNA) 전사체(유전체에서 전 사되는 RNA 총체)를 분석했다. 총 180개에 달하는 세포 샘플의 유전자 발현 패턴을 비교하고 각 세포에서 보중익기탕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별 면역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B세포·대식세포·수지상세포에서 면역 관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대웅, 기업 직원 건강관리 맞춤 솔루션 '대웅 헬스케어' 출시
대웅은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2025 국제안전보건전시회(KISS)에 참가해 기업 임직원을 위한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 '대웅 헬스케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웅 헬스케어는 ▲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 선마을 ▲ 웰다 ▲ 디지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임직원들의 신체 건강, 정신 건강, 대사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회사가 전했다. 대웅 헬스케어 솔루션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건강친화기업 인증,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인증 등 정부 및 단체에서 발급하는 각종 인증 취득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는 근골격계 관리와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임직원의 거북목, 라운드 숄더, 요통 등 체형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고, 바른 자세와 지속 가능한 운동 습관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강원도 홍천에 있는 디지털 디톡스 리조트 '선마을'은 아로마 테라피, 마음 챙김, 스트레스 관리 등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정신 건강 관리를 돕는다. 디지털 디톡스와 같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