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이용한 소아조로증 치료 임상연구 심의 통과

당뇨병성 신질환 환자에 요유래 줄기세포 투여 연구도 통과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6일 제9차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심의위)를 열고 첨단재생의료 임상 연구과제 3건 중 2건을 적합 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적합 의결된 과제는 소아조로증 환자를 대상으로 동종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해 치료하는 고위험 임상연구다.

 소아조로증은 체내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평균 평균 연령 대비 작은 키, 튀어나온 눈, 피부노화,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급속히 노화가 진행돼 평균 13세에 사망하는 희귀유전질환이다.  현재 국내에 소아조로증 환자 3명이 보고됐다.

 연구진은 동종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환자에게 투여해 염증 억제, 면역 조절, 혈관 재생 촉진 등의 작용을 통해 소아조로증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인 급속 진행성 죽상경화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뇨병성 신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소변에서 분리한 요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하는 중위험 임상연구도 적합 의결됐다.

 연구진은 신장이 기원인 요유래 줄기세포는 통증과 후유증 없이 환자에게 채취할 수 있고, 기존에 알려진 중간엽줄기세포와 달리 신장 치료 인자인 클로소를 분비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 치료에 잠재적 효능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줄기세포 이용한 소아조로증 치료 임상연구 심의 통과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6일 제9차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심의위)를 열고 첨단재생의료 임상 연구과제 3건 중 2건을 적합 의결했다고 1일 밝혔다. 적합 의결된 과제는 소아조로증 환자를 대상으로 동종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해 치료하는 고위험 임상연구다. 소아조로증은 체내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평균 평균 연령 대비 작은 키, 튀어나온 눈, 피부노화,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급속히 노화가 진행돼 평균 13세에 사망하는 희귀유전질환이다. 현재 국내에 소아조로증 환자 3명이 보고됐다. 연구진은 동종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환자에게 투여해 염증 억제, 면역 조절, 혈관 재생 촉진 등의 작용을 통해 소아조로증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인 급속 진행성 죽상경화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연구는 고위험 임상연구라 신속·병합 검토제도를 통해 심의위 심의와 식품의약품안전처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식약처의 최종 승인을 받은 후 실시하게 된다. 당뇨병성 신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소변에서 분리한 요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하는 중위험 임상연구도 적합 의결됐다. 연구진은 신장이 기원인 요유래 줄기세포는 통증과 후유증 없이 환자에게 채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보건복지부, 복지로 사이트에서 '마음투자' 심리상담 신청…10월2일부터 접수
보건복지부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다음달 2일부터 복지정보 포털사이트인 '복지로'(bokjiro.go.kr)에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복지로에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신청 내역과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단, 18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해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다. 지난 7월1일 시작한 이 사업은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국민에게 대화 기반의 전문적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교 심리상담센터, 정신의료기관 등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받거나 국가건강검진에서 중간 정도 이상의 우울(우울증 선별검사 10점 이상)이 확인된 사람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8회 받을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을 제공한다. 지원 대상자가 되면 거주지와 상관없이 이용이 편리한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한 뒤 소득 수준에 따라 0∼30%의 본인부담금을 납부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국에 1천97곳의 서비스 제공기관이 등록돼 있는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www.socialservice. or.kr)나 네이버 지도 검색을 통해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