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조정 14일 발표…모임 '6∼8명' 등 점진적 완화 가능성

영업제한 '밤12시'도 일부 거론…"오미크론 변수에 신중히 검토"
코로나19 먹는치료제 도입·활용방안은 내일 발표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감소하는 등 방역 지표가 호전됐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라는 변수가 있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신중히 검토해 14일 발표하기로 했다.

 첫 물량이 국내에 들어오는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구체적인 도입·활용방안은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 방역의료분과서 '점진적 완화' 의견…사적모임 6∼8인·영업시간 완화 가능성도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방역의료분과 회의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12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의견 수렴을 더 진행할 것"이라며 거리두기 조정 전 충분한 검토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방역의료분과 회의에서는 최근 방역 상황이 개선된다고 해도 매우 점진적인 수준의 완화 조치만 가능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가 시간문제로 다가온 만큼, 지난해 11월 초 시행했던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수준까지 섣부르게 방역조치를 완화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앞서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에서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사라지고, 수도권에서는 10명·비수도권은 12명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했다.

 그러나 이후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작년 12월 18일부터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4명으로 줄었고,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등의 영업시간도 오후 9시까지로 다시 앞당겨졌다.

 이에 따라 오는 17일 이후 적용될 거리두기 조정안으로는 앞선 일상회복 1단계보다는 강화하되, 현행 조치보다는 완화된 '6∼8인 사적모임', '밤12시까지 다중이용시설 영업 허용' 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중대본은 더욱이 거리두기·방역패스 조치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는 자영업자의 의견도 반영하겠다고 밝혀 추후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이뤄질 논의가 주목된다.

 정부는 최종적으로 전문가와 각계 의견을 수렴해 오는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3천387.0명)는 1주 전(4천119.7명)보다 줄었고, 1천명대를 유지하던 위중증 환자 수도 이날 780명으로 감소하는 등 유행이 잦아든 상황을 고려하면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하지만 전파력이 델타 변이의 2∼3배인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히 확산하는 것이 문제다. 방역당국은 이달 말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하는데, 그 여파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는 등 방역 지표가 다시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반장은 "방역지표가 호전세를 보이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사안이지만,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며 신중한 검토 후 거리두기 조정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 화이자 '팍스로비드' 도입 본격화…소아 접종·4차 접종은 '검토 중'

 먹는치료제 도입과 활용 문제에 대해서는 하루 뒤인 1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6만2천명분,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천명분 등 총 100만4천명분의 먹는치료제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중 초도 물량이 13일 들어올 예정이다. 팍스로비드 초도물량은 약 2만명분으로 알려졌다.

 박 반장은 먹는치료제 도입과 관련해 "현재 관계기관들과 협의 중이다. 굉장히 시급하고 관심이 많은 사안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협의 내용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단 먹는치료제가 도입되고 경증·무증상이 많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더라도, 고위험자를 보호하고 위중증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박 반장은 강조했다.

 5∼11세 소아 접종과 4차접종 등 백신 정책과 관련해 박 반장은 "검토 중"이라고 대답했다.

 박 반장은 "화이자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세 이상으로 허가한 상태로, 현재 5∼11세가 접종 가능한 백신은 없다"며 "국내외 연구 결과와 정책 동향을 분석·검토해 향후 식약처가 12세 미만에게 백신을 허가하면 도입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4차접종에 대해서는 "현재 3차접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방역 상황과 3차접종의 지속 기간, 효과성, 전문가 의견 등을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화이자와 모더나 등이 오미크론용 백신을 개발하면 기존 계약에 따라 국내 도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반장은 "당초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협약할 때 '변이에 맞는 백신이 개발되면 그 백신으로 도입한다'는 내용으로 계약했다"며 "식약처 승인 등 내부 절차는 별도로 파악해야 하지만 변이 백신 도입에 대한 협약은 맺었다"고 강조했다.

 박 반장은 동네의원이 재택치료에 참여하는 서울형 모델 사업에 관한 논의가 거의 무르익었다며 "오미크론으로 십만 명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도 있기 때문에 의원급도 코로나19 대응 체계에 참여하는 부분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개혁]"대형병원, 전공의 의존 낮추고 중증환자 중심으로 바꿔야"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병원을 떠난 후 좀처럼 돌아오지 않으면서 국내 의료체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전문의가 되고자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이탈만으로 심각한 '의료대란'이 벌어진 것은 그동안 전공의에 지나치게 의존해온 국내 의료체계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역설적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제 기능을 일깨우고 있다. 상급종합병원들은 전공의 이탈로 어쩔 수 없이 경증환자를 돌려보내고 중증환자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야말로 상급종합병원의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공의에게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고, 상급종합병원을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국내 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다. ◇ 의료대란 부른 '전공의 과의존'…정부 "병원 구조 바로잡겠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대학병원 등 주요 상급종합병원은 교수나 전문의보다 '값싼' 노동력인 전공의를 대거 투입하며 비용 절감을 꾀해왔다. 2021년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공의는 상급종합병원 전체 의사 인력의 37.8%를 차지했다. 이른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