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성인은 매년 건강검진 필요 없다"

의학한림원,' 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안' 마련…"근거 없는 검진은 부작용이 더 커"

  국내 의학 분야 석학들의 학술단체인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건강한 성인의 경우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내용의 '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을 내놨다.

 의학한림원 정승은 총무이사(가톨릭의대 교수)는 22일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주최로 서울 중구 중림동 센트럴타워 비전홀에서 열린 '한국형 건강검진 현황과 발전 방안' 심포지엄에서 "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두지 않는 건강검진은 오진, 위양성, 위음성, 과잉 진단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며 이런 내용의 권고문을 공식 발표했다.

 권고문에는 암 건강검진과 일반 건강검진으로 나눠 각각 5가지 권고사항이 담겼다.

 의학한림원은 암 건강검진이 목적인 경우 갑상선 초음파 검사, 폐암 위험도가 낮은 사람에서의 저선량 CT 검사, 췌장암 종양표지자·초음파·CT 검사, PET-CT 검사를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기대여명이 10년 이하라면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건강검진에 대해서도 권고하지 않는다는 게 의학한림원의 입장이다.

[의학한림원 제공]

 의학한림원은 일반 질환을 찾기 위한 건강검진에 대해서도 권고문을 냈다.

 권고문에는 건강한 성인에 대한 연례적인 건강검진, 건강검진 목적의 비타민D 검사와 뇌 MRI 검사, 증상이 없는 노인에게서의 일상적인 치매 건강검진, 심혈관 위험도가 낮은 사람에서 건강검진 목적의 관상동맥 CT 검사를 권고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승은 교수는 "건강검진 권고문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12월까지 회의를 7차례 개최하고 2차례에 걸쳐 포럼을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건강검진은 질병의 조기 발견에 중요하고, 의미 있는 과정이지만 질병을 100% 수준으로 발견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에게 많은 검사를, 자주 시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과잉 진단은 많은 국민을 후속 진단 또는 불필요한 치료과정으로 유도해 자원 낭비와 국민 불안감 증가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는 만큼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건강검진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