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본 "오미크론 더 증가할 것…전파력·신속검사 영향"

오미크론 확정사례 중심으로 감염자 집계방식 전환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29일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이날 '감염경로 불명' 오미크론 감염자가 늘어난 것과 관련해 "(감염경로 불명) 사례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식당·목욕탕·헬스장 등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장시간 체류한 경우, 동행인이 아니더라도 무증상 상태에서 전파가 가능하다"며 "동일 시간대에 (변이에) 노출된 이들을 모두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감염경로 불명 비율이 높아지는 것도 불가피하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는 앞서 알파, 델타 변이나 다른 호흡기 감염병에서 경험한 양상과 다르지 않다"며 "오미크론의 전파력과 내일부터 시작되는 각 지자체의 (신속) 변이 진단검사를 고려하면 감염경로 불명 비율 증가 양상도 더 빠르게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에서는 해외 입국자를 기점으로 한 전파 외에 지역사회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오면서 'n차 전파'가 본격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3∼4시간 만에 오미크론 변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 확인용 PCR 시약을 이날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해 내일부터 사용하도록 했다.

 박 팀장은 "진단검사 능력이 크게 늘면서 검사량이 많아지고, 그중 실험실적으로 변이가 확인된 '오미크론 확정 사례' 규모도 커질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기존에 확정 사례와 감염 의심 사례를 나눠 집계하던 방식에서 확정 사례 위주로 감염자를 집계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세포 내 노화 방지 단백질 발견…"노화·질병 치료 새 표적"
세포 내에서 에너지 공급 기능을 하는 미토콘드리아와 청소를 담당하는 리소좀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해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단백질이 발견됐다. 일본 오사카대 요시모리 타모츠 교수팀은 국제학술지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서 세포 내 'HKDC1' 단백질이 미토콘드리아와 리소좀의 안정성을 유지, 세포 노화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최근 밝혔다. 세포 단위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미토콘드리아와 리소좀 같은 세포 소기관의 안정적인 작동이 필수적이며, 미토콘드리아와 리소좀 손상은 세포 노화뿐 아니라 많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다양한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연구팀은 그러나 전사인자 EB(TFEB)라는 물질이 리소좀 기능의 주요 조절인자이고 미토콘드리아 기능 조절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두 소기관을 유지하는 근본적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TFEB가 작동과정에 활성화되는 유전자들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 관련 단백질인 'HKDC1'이 세포 노화 방지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세포 내의 특정 조건에서 활성화하는 유전자를 비교해 특정 단백질의 D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