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미각·후각 상실 위험 높이는 유전적 요인 찾아"

미 연구팀 "후각 유전자 주변 변이 있으면 미각·후각 상실 11% 증가"

 미국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미각이나 후각을 잃을 위험을 10% 이상 높이는 유전적 요인을 찾아냈다.

 미국 매체 더힐은 18일(현지시간) 유전체 분석기업 23앤드미(23andMe) 애덤 오턴 박사팀이 인간 유전체에서 후각 유전자 2개가 있는 특정 위치에 변이가 있으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후 각이나 미각을 잃을 위험이 11%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유전학(Nature Genetics) 최신호에 발표됐다.

 후각이나 미각 상실은 코로나19 환자에게 널리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이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에 감염된 사람 모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이런 증상을 일으키는 메커니즘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미국과 영국 거주자 6만9천841명(남성 37%, 여성 63%)에게 수집한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 광범위하게 유전자 연관성을 연구했다.

 참여자 중 68%인 4만7천298명이 후각 또는 미각 상실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분석결과 후각 관련 유전자인 'UGT2A1'와 'UGT2A2' 근처에 일련의 변이가 있는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되며 후각 또는 미각을 상실할 가능성이 변이가 없는 사람들보다 1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유전자는 모두 코 안쪽의 세포에서 발현되는 효소의 암호가 담긴 유전자로, 후각 감지에 관여하는 수용체에 결합하는 냄새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에 관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이 연구 결과가 코로나19에 걸릴 경우 후각 또는 미각 상실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면서도 연구가 지닌 한계도 있다고 밝혔다.

 연구 대상 표본이 크지만 모두 미국과 영국 거주자여서 인종적으로 유럽계 조상을 둔 사람에게 편향됐고 후각과 미각 상실 증상을 통합해 조사했기 때문에 각 증상의 요인도 분리해 살펴볼 수 없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후각과 미각 상실 증상을 구분하는 연구도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처럼 환자가 스스로 보고한 증상에 의존하는 방식보다는 임상적 증상을 토대로 한 연구 또한 (후각과 미각 상실 요인을 밝히는데)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로봇·게임으로 인지 훈련…늘어나는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법
인공지능(AI)·로봇·저선량 방사선 시스템 등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를 돕는 비약물 요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바이오·헬스케어 업계에 따르면 치매 전용 디지털 엑스선 시스템 개발 기업 레디큐어는 뇌 질환 영상 AI 설루션 기업 뉴로핏과 초기 치매나 경도 인지 장애 환자를 위해 디지털 엑스선 치료 시기를 결정하고, 치료 예후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두 기업은 레디큐어가 시제품을 개발 중인 치매 의료기기 '헬락슨'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알츠하이머는 노인성 치매의 약 70%를 차지하는 퇴행성 신경 질환이다. 기존 약물 치료는 알츠하이머의 원인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다만 인지 기능을 근본적으로 복구하지는 못하며, 약물 부작용 우려도 있다.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는 인지 훈련·재활, 운동, 음악 치료, 회상 요법 등을 통해 인지 기능 악화를 늦추는 치료 방법이다.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단지인 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에서 비약물 방식으로 인지 능력을 개선하는 제품 연구·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어 주목된다. 서비스 로봇 전문 기업 로아이젠은 경증 알츠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