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옛길 6대로 550㎞ 전 구간 복원…2013년 복원 이후 10년 만

 경기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탐방로인 '경기옛길' 6대로 550㎞ 전 구간이 모두 복원됐다. 2013년 복원을 시작한 이후 10년 만이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오는 15일 오후 2시 김포시 새장터공원에서 '경기옛길 6대로 개통식'을 열고 본격적인 경기옛길 알리기에 나선다.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실학자 신경준 선생이 집필한 도로고(道路考)의 육대로(六大路)를 토대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탐방로다.

 2013년 삼남길(과천~평택 98.5㎞)과 의주길(고양~파주 60.9㎞), 2015년 영남길(성남~이천 116㎞), 2020년 평해길(구리~양평 133.2㎞), 2021년 경흥길(의정부~포천 88.8㎞)에 이어 이번에 6번째 마지막으로 강화길(아라김포여객터미널~강화대교 52㎞)이 개통됐다.

 강화길(김포옛길)은 조선시대 강화도로 향하는 간선도로 중 하나로, 이 길을 걷다 보면 당산미(堂山尾), 김포아트빌리지, 김포장릉, 김포한강조류생태공원 등 다양한 명소를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 6대 간선도로였던 영남대로는 한양과 부산 동래를 잇는 조선통신사(일본 막부장군에게 파견된 공식 외교사절)가 거쳐 갔던 길로 1910년까지 존재했다.

 가장 먼저 복원된 삼남길은 충청·전라·경상도로 향했던 삼남대로를 원형으로, 의주길은 중국으로 가던 의주대로를 기반으로 각각 조성됐다.

 경기옛길은 누구나 예약 등 별도 절차 없이 자유롭게 방문하면 된다. 경기옛길 전용 앱을 통해 주변 문화유산에 대해 음성 해설을 들을 수 있고 완주 인증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경기옛길 누리집(www.ggc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앞으로 경기옛길의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11월 도 외곽 860㎞를 연결하는 '경기둘레길' 전 구간을 개통했다. 15개 시군에 걸쳐 중간중간 끊겼던 숲길, 마을안길, 하천길, 제방길을 연결했는데, 경기옛길과 함께 경기도의 대표적인 도보여행길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환자단체연합, 전문의 중심 수련병원 구축 등 입법 청원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 단체가 모인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9일 의정(醫政) 대치에 따른 의료 공백의 해결과 환자 중심 의료환경 구축에 관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의료진은 환자를 위해 하루빨리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며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는 정부와 의료계의 싸움 속에서 환자들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전문의 중심의 수련병원 구축과 진료지원인력의 법제화 등을 국회에 입법 과제로 요구했다. 정부는 2월 27일부터 의료기관장이 간호사 수행 업무 범위를 내부 위원회 구성이나 간호부서장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는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회는 "현재와 같은 전공의 중심 치료 시스템은 환자에게도, 전공의에게도 나쁜 환경일 수밖에 없으므로 전문의 중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진료지원인력도 법제화해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이 담보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동의청원은 홈페이지 공개 후 30일 안에 동의 인원 5만명을 달성하면 청원이 국회 관련 위원회에 회부된다. 환자단체연합회의 해당 청원에는 9일 오전 11시 현재 1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