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장 질환 환자가 염증성 질환자보다 피로 더 느낀다

대전대 한의대 학생연구팀, 유럽 학술지에 발표

 대전대 한의대 학생연구팀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같은 기능성 장 질환 환자가 염증성 장 질환자보다 피로를 더 느낀다는 연구 결과를 유럽 학술지에 발표했다.

 대전대학교는 한의대 본과 4학년 김연재·이슬기 학생연구팀(지도교수 손창규)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궤양성대장염을 앓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피로의 유병률과 심각도를 비교 분석해 유럽심신의학회 공식 학회지인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심신의학연구저널)의 이달 호에 게재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요 증상과 진행 과정, 합병증 측면에서는 염증성 장 질환이 더 심각하지만, 기능성 장 질환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이 더 높은 빈도와 더 심한 피로도를 보였다.

 학생연구팀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또는 궤양성대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 1만6천689명의 데이터 메타분석을 통해 이를 확인했다.

 또 세 질환 모두에서 여자 환자가 남자들보다 1.5배 이상 피로를 더 호소했다.

 학생연구팀은 "이런 결과는 피로가 단순히 기질적 질병의 결과물이라기보다는, 뇌신경 및 심리적 요소들이 더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증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술 개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초기 불안정한 움직임과 같은 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발병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과 함께 그래핀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실시간 거동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단분자 관찰 기술(single-molecule technique)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분자 관찰 기술은 단일 분자 수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이다. 생체 과정에 수반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 접힘, 조립 과정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는 형광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단백질을 급속 냉동, 움직임을 고정해 분자 구조를 해석하는 초저온 전자현미경 기법이 활용됐다.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을 특별한 전처리 없이 분자 단위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팀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을 이용해 숙제였던 두꺼운 투과 막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