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먹다 끊으면 금단증상 온다"

 우울증 치료제인 항우울제를 복용하다 끊으면 신체·정신적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바스(Bath) 대학의 캐서린 버튼 심리학 교수 연구팀이 지난 1년 사이에 프로작 등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계열의 신세대 항우울제를 복용하다 끊은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들은 항우울제를 끊은 후 피로, 다한증 같은 신체적 금단증상만 아니라 정서-인지-사회 기능 장애 등 정신적 금단증상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투약 중단 후에는 성격이 급해지면서 사소한 일에도 분노를 터뜨리는 일이 잦았다고 이들은 말했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었을 때보다 훨씬 더 깊은 감정에 휩싸이는 일이 많았다는 것이다.

 항우울제를 먹고 있을 때는 감정이 가라앉았는데 약을 끊은 후로는 감정이 더 격해졌다고 그들은 전했다.

 또 이따금 부정적인 생각이 몰려왔다고 했다. 약을 끊은 뒤로는 그동안 꾹꾹 눌러두었던 옛날 기억들이 몰려왔다는 것이다.

 전에는 많은 생각들을 눌러두었는데 항우울제를 끊은 뒤로는 마치 내 몸이 자극이나 생각 자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재조정하는 듯했다고 그들은 말했다.

 그러면서 "친구와 외출하는 것도 힘들 때가 있었다. 즐거운 기분이 아니라 끌려 나가는 것 같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러한 금단증상은 항우울제를 끊은 후 며칠 또는 몇 주 동안이 가장 심했으며 몇 달 후에도 계속됐다.

 그러나 항우울제를 갑자기 단번에 끊지 않고 서서히 끊으면 이러한 금단증상이 덜 하고 감당할만하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우울증이 있으면 가족이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기 마련인데 이 같은 사실을 알고 미리 대비하면 항우울제 중단으로 인한 금단증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헬스 익스펙테이션'(Health Expectations)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고령화 대비 건보료율 상한 높이는 안 검토…5년간은 괜찮지만
정부가 고령화에 대비해 건강보험료율의 법적 상한인 8%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 향후 5년간은 건강보험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겠지만,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는 것이다. 의료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비급여 의료 행위에 '메스'를 들이대 급여와 비급여가 뒤섞인 혼합진료를 금지하고, 효과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 적정 수준 건보료율 논의…국고 지원 법률도 개정 정부는 급격한 고령화로 의료비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건강보험료율 상향 조정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건강보험료는 법에 따라 월급 또는 소득의 8%까지 부과할 수 있게끔 묶여있는데, 지난해 건강보험료율(7.09%)이 7%를 돌파하면서 상한에 가까워졌다.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동결됐다. 배경에는 저출생과 총인구 감소, 저성장 기조 때문에 보험료 수입이 정체돼 재정의 지속성에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 있다. 정부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