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경기도내 신규확진 674명… 금요일 집계중 최다

 

 경기도는 17일 하루 도내에서 674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집단감염 사례로 분류되지 않은 소규모 n차 감염 사례가 절반이 넘는 380명(56.4%),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확진자도 254명(37.7%)으로 집계됐다.

 나흘째 하루 600명대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

 금요일(토요일 0시 기준 발표) 확진자가 600명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직전 금요일 최다 기록은 지난달 20일의 600명이었다.

 600명 이상 하루 확진자는 이달 들어서만 8번째로 확산세가 지속하는 양상이다.

 도내 의료기관의 치료병상 가동률은 78.6%로 전날(80.9%)보다 내려갔다.

 이중 중증 환자 병상 역시 235개 중 122개(51.9%)를 사용하고 있어 가동률이 전날(52.8%)보다 내려갔다.

 생활치료센터 12곳의 가동률도 전날(76.1%)보다 감소해 75.2%를 기록했다.

 기존 집단감염 사례의 감염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

 안산시 원단제조업(누적 53명) 관련 확진자는 12명이 더 늘었고 경기 남부 소재 학교·수영장과 서울의 한 직장에 걸친 집단감염 사례(누적 36명)에서는 2명, 화성시 금속가공제품 제조업(누적 44명) 관련해서는 1명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경기도 내 코로나19 사망자는 2명 늘어 누적 780명이 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마약류 과다 처방 '알림톡' 두 달마다 발송하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준을 초과해 마약류를 처방한 의사들에게 보내는 '마약류 처방 정보 알림톡' 통지 기간이 한 달에서 두 달로 늘어난다. 마약류 처방 정보 알림톡은 식약처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의료용 마약류 조제·투약 정보를 분석해,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마약류 오남용 조치 기준을 벗어나 처방한 의사에게 처방 내역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식약처는 31일 매달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보고되는 정보가 최대 900만 건에 달해 한 달마다 이를 분석해 알림톡을 발송하는 데 업무의 한계가 있었다며 이 같이 통지 기간을 바꾼다고 밝혔다. 이 알림톡은 원래 6개월 간격으로 발송됐지만, 알림 주기가 너무 길다는 의료 현장의 의견에 따라 지난 달 한 달 간격으로 마약류 조제·투약 정보를 분석해 제공하기로 한 바 있다. 발송 주기가 달라지더라도 정보 분석 업무는 기존처럼 매달 진행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10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의료용 마약류 조제·투약 정보를 분석한 결과, 오남용 조치 기준을 벗어나 마약류를 처방한 의사 1천81명에게 알림톡을 발송했다고 이날 전했다. 식약처는 알림톡의 목적이 마약류 오남용 예방과 적정 처방 유도라며 환자의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땀에도 강한 웨어러블 로봇 제어 센서 개발
노인, 뇌졸중 환자, 외상 환자들의 다양한 재활치료에 활용되는 웨어러블 로봇이 착용자의 땀, 각질 등에도 끄떡없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제어되도록 돕는 근전도 센서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정재웅 교수와 기계공학과 김정 교수 연구팀이 피부 상태에 영향받지 않는 고품질 전기 생리 신호 측정이 가능한 신축·접착성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머리카락과 굵기와 유사한 수준의 미세한 바늘로 구성된 패치) 센서를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다양한 재활치료에 활용되는 웨어러블 로봇이 사람의 움직임 의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몸에서 발생하는 근전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웨어러블 전기 생리 센서가 필요하다. 기존 센서들은 오래 쓰면 신호 품질이 떨어지거나 피부의 털, 각질, 땀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단점은 장시간 신뢰성 높은 웨어러블 로봇 제어를 힘들게 한다. 연구팀은 부드러운 실리콘 중합체 기판을 활용, 마이크로니들을 집적해 신축·접착성 마이크로니들 센서를 제작했다. 단단한 마이크로니들이 저항이 큰 피부의 각질층을 투과해 피부 접촉 저항을 효과적으로 낮춰 털, 각질, 땀, 이물질로 피부가 오염돼도 고품질의 전기 생리 신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