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분포 분석 스마트 방역로봇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최적의 살균 동선을 산출하고 방역

 한국기계연구원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최적의 살균 동선을 산출할 수 있는 스마트 방역 로봇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자율방역 로봇은 사람이 없는 공간에서만 작업하거나, 공간 내 바이러스 분포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무작위로 방역을 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제기돼왔다.

 이번에 개발한 로봇은 AI를 기반으로 실내 공간에 머무는 사람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 분포를 분석하는 '확률 바이러스 지도작성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실내에 사람이 머무는 위치와 시간 등 데이터를 폐쇄회로(CC)TV로 확보한 뒤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가 밀집된 지역을 추정해 최적의 살균 동선을 산출하고 방역을 수행한다.

 인공지능기계연구실 김창현 실장은 "무인 카페나 식당 같은 다중 이용시설에 스마트 방역 로봇을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로봇·게임으로 인지 훈련…늘어나는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법
인공지능(AI)·로봇·저선량 방사선 시스템 등을 통해 알츠하이머 치료를 돕는 비약물 요법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바이오·헬스케어 업계에 따르면 치매 전용 디지털 엑스선 시스템 개발 기업 레디큐어는 뇌 질환 영상 AI 설루션 기업 뉴로핏과 초기 치매나 경도 인지 장애 환자를 위해 디지털 엑스선 치료 시기를 결정하고, 치료 예후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두 기업은 레디큐어가 시제품을 개발 중인 치매 의료기기 '헬락슨'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알츠하이머는 노인성 치매의 약 70%를 차지하는 퇴행성 신경 질환이다. 기존 약물 치료는 알츠하이머의 원인 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다만 인지 기능을 근본적으로 복구하지는 못하며, 약물 부작용 우려도 있다. 비약물 알츠하이머 치료는 인지 훈련·재활, 운동, 음악 치료, 회상 요법 등을 통해 인지 기능 악화를 늦추는 치료 방법이다.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단지인 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에서 비약물 방식으로 인지 능력을 개선하는 제품 연구·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어 주목된다. 서비스 로봇 전문 기업 로아이젠은 경증 알츠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