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 근무에 따른 시간 부족으로 모유 수유 못해"

의료기관 종사자 실태조사…모자동실 사용시 모유수유 기간 길어

 직장 생활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하고 싶어도 지속하기가 쉽지 않다. 국내 한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80%가 근무로 인한 시간 부족을 그 이유로 꼽았다.

  이대용 중앙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와 정성훈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연구팀은 국내의 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175명을 대상으로 모유 수유 실태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대한의학회지(JKMS)에 공개했다.

 조사 대상자는 모두 최근 5년 이내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이다. 175명 중 주간 근무자는 108명(61.7%), 2교대 근무자는 34명(19.4%), 3교대 근무자는 33명(18.9%)이었다.

 직장에 복귀한 뒤 모유 수유의 어려움에 대한 질문(복수 응답)에는 112명이 응답했고, 이 중 87명(77.7%)은 근무로 인한 시간 부족을 이유로 꼽았다. 82명(73.2%)은 모유 유축을 위한 적절한 장소와 여건이 부족한 현실을 지적했다.

 출산 전 모유 수유를 고려한 경우는 150명(85.7%)이었고, 실제 160명(91.4%)이 출산 후 1개월 이상 모유 수유를 했다.

 출산 후 모자동실에 머물렀을 때 모유 수유를 더 길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

 모자동실에 머문 산모 133명 중에서 111명(93.3%)이 1개월 이상 모유 수유를 지속했으나 모자동실을 쓰지 않은 산모 14명 중에서 1개월 이상 모유 수유를 지속한 경우는 10명(71.4%)에 불과했다.

 근무 형태별로 보면 주간 근무자 중 95명(88.0%), 2교대 근무자 중 32명(94.1%), 3교대 근무자 중 33명(100%)이 1개월 이상 모유 수유를 지속했다.

 연구팀은 "전국 각지 의료기관에서 모든 직업군을 포괄하는 대규모 조사가 아니라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나, 업무 복귀 후에도 모유 수유 지속할 수 있는 시설이나 정책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개혁]"대형병원, 전공의 의존 낮추고 중증환자 중심으로 바꿔야"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병원을 떠난 후 좀처럼 돌아오지 않으면서 국내 의료체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전문의가 되고자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이탈만으로 심각한 '의료대란'이 벌어진 것은 그동안 전공의에 지나치게 의존해온 국내 의료체계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역설적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제 기능을 일깨우고 있다. 상급종합병원들은 전공의 이탈로 어쩔 수 없이 경증환자를 돌려보내고 중증환자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야말로 상급종합병원의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공의에게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고, 상급종합병원을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국내 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다. ◇ 의료대란 부른 '전공의 과의존'…정부 "병원 구조 바로잡겠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대학병원 등 주요 상급종합병원은 교수나 전문의보다 '값싼' 노동력인 전공의를 대거 투입하며 비용 절감을 꾀해왔다. 2021년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공의는 상급종합병원 전체 의사 인력의 37.8%를 차지했다. 이른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