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올해도 미달…세브란스는 지원 '0명'

'빅5' 중 서울아산병원만 정원 채워…소아청소년과학회 "정부 나서야"

 올해도 서울 시내 주요 상급종합병원의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모집이 대부분 정원 미달로 마무리됐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진료 인력 급감으로 진료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의료계에 따르면 '빅5'로 불리는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가나다순) 중 서울아산병원만 유일하게 내년 상반기 소아청소년과 레지던트(전공의) 1년 차 모집에서 정원을 채웠다.

 전공의는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대학병원 등에서 전문의 자격을 따고자 수련 과정을 거치는 인턴과 레지던트를 말한다. 대개 인턴 1년 후 진료과목을 선택해 레지던트를 지원하고 다시 3∼4년의 수련 기간을 거친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는 8명 모집에 10명이 지원했다.

 반면 삼성서울병원은 6명 모집에 3명만 지원했고, 서울대병원은 14명 모집에 10명이 지원했다.

 서울성모병원이 포함된 가톨릭중앙의료원 소아청소년과는 13명 모집에 1명이 지원하는 데 그쳤다.

 세브란스병원은 11명 모집에 아무도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 기준으로 소아청소년과는 총정원 191명에 33명만 지원해 지원율이 16.6%로 나타났다.

 소아청소년과 지원율은 2019년 80%에서 2020년 74%, 2021년 38%, 2022년 27.5%로 계속해 하락하고 있다.

 2023년 전반기 전공의 모집을 진행한 수련병원 62곳 중 소아청소년과를 모집한 60곳에서 지원자가 1명이라도 있던 곳은 11곳에 불과했다.

 이처럼 전공의가 급감하면서 의료 현장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진료 환경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서울에 있는 상급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의 한 전공의는 "전공의 부족으로 소아를 아예 받지 않는 병원 응급실이 나오면서 다른 병원에 환자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몸값이 비싼 전문의를 고용해서 병동을 관리하는 곳도 있지만, 여력이 없어 소아청소년과를 축소하는 곳이 더 많다"고 전했다.

 이에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전체 인구 중 17%의 진료를 담당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인력 부족으로 사회안전망이 위협받고 있다"며 "소아청소년과 진료 대란을 방지하고 진료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관계기관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가 8일 필수의료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소아청소년과의 현안을 개선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은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고 학회는 지적했다.

 학회는 ▲ 중증도 중심 2, 3차 진료 수가와 진료 전달체계 개편 ▲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수련 지원 및 장려 정책 시행 ▲ 수련병원 인력 부족 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의 중심진료 전환 ▲ 1차 진료 수가 정상화 등을 시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소아청소년과 필수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소아청소년건강정책국'을 복지부 내에 상설 부서로 신 설할 것도 요청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우리 몸속서 자율주행하며 질병 치료하는 로봇 현실화한다
우리 몸속에서 세포보다 작은 크기의 초소형 로봇이 자율주행하며 질병을 찾아내고 치료도 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나노의학 연구단 천진우 단장(연세대 언더우드 특훈교수) 연구팀이 유전자 신호를 감지해 스스로 '클러치'를 작동하는 스마트 생체 나노로봇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클러치는 기계의 엔진을 구동하는 핵심 요소로, 엔진의 동력을 로터(회전체)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장치다. 연구팀이 개발한 생체 나노로봇은 200㎚ 크기의 극미세 영역 내 엔진, 로터, 클러치 등 기계 장치를 탑재해 특정 질병 인자를 감지하고 세포와 결합해 생체 신호를 조절할 수 있다. 그동안 개발된 나노로봇에서는 클러치 기능을 구현하지 못했다. 연구팀은 독창적인 구조를 설계, 나노로봇에 클러치 장치를 탑재하는 데 성공했다. 화학적 합성법으로 제작한 이 나노로봇은 다공성 구형(多孔性 球形) 로터 안에 자성 엔진이 있고, 로터와 엔진은 각각 DNA로 코팅했다. 로터 표면의 구멍을 통해 환경인자가 내부로 유입돼 특정 유전자 신호를 감지하면, 로터와 엔진에 코팅된 DNA 가닥이 서로 결합해 엔진의 힘을 로터로 전달하는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