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889개 의료기관 치매치료 서비스 평가…평균 72.9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1차 치매 적정성 평가' 결과 발표

 국내 889개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치매 의료 서비스의 평균 점수는 72.9점이고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전체 중 25.1%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9일 이러한 내용의 '제1차 치매 적정성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심평원은 치매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고자 치매 적정성 평가를 도입해 이번에 첫 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평가 대상은 상급종합병원(43개), 종합병원(264개), 병원(143개), 요양병원(18개), 정신병원(28개), 의원(393개) 등 총 889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6개월간 외래에서 치매약을 처음 처방받은 치매 환자(외래 진료분 5만2천504건)가 평가 대상이다.

 평가 지표는 ▲ 신경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의사 비율 ▲ 구조적 뇌영상 검사 시행률 ▲ 혈액검사 시행률 ▲ 선별 및 척도검사 시행률 등이었다.

의료기관 치매치료 서비스 첫 평가…평균 72.9점, 1등급은 25% - 2

 평가 결과 종합점수 평균은 72.9점이었다. 종합점수 1등급은 전체의 25.1%인 223개 기관이었다.

 1등급 기관은 서울(32개·35.5%)과 경기(52개·25.9%) 등 수도권에 주로 분포해 있다.

 평가 지표 중 신경과, 정신의학과 전문의 또는 치매 교육 이수 의사 비율은 전체의 80.9%로 조사됐다. 신규 치매 외래 환자 중 구조적 뇌영상 검사(CT 또는 MRI)를 시행한 환자 비율은 63.9%였다.

 필수 혈액검사 27개 항목을 모두 시행한 환자 비율은 전체 중 35.7%였다.

 치매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필요한 선별 및 척도 검사 시행률은 91.6%였는데, 의원은 87.1%로 다른 종별보다 낮은 편이었다.

 심평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는 약 84만명이고, 연간 국가 치매관리 비용은 총 17조3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중 진료 비용은 약 2조8천억원이다.

추정 치매환자 수 및 치매 관리 비용 추계

 심평원은 "치매는 조기에 진단해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면 증상 악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며 "인구 고령화로 매년 환자 수와 진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치매 의료서비스 질 관리 필요성이 높아져 적정성 평가를 통해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욱 자세한 평가 결과 내용은 심평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