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약품 특허 유효기간 상한 없어...복제약 진입 막아"

 국내 의약품 특허가 미국, 유럽과 달리 유효 특허기간 상한을 두지 않아 제네릭(복제약) 진입을 막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약학계에 따르면 권경희 동국대학교 약학과 교수 연구팀은 주요 의약품의 국내 특허기간과 해외 특허기간을 비교한 결과 한국이 미국, 유럽보다 의약품의 특허 존속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약학회지' 최근호에서 밝혔다.

 의약품은 통상 특허기간 20년에 임상시험이나 규제기관의 허가·심사로 지연된 5년을 추가해주는 특허제로 운영된다.

 하지만 과도한 특허 보호는 저가 제네릭 제품의 시장 진입을 막고 의료비 부담을 늘릴 수 있는 만큼 미국과 유럽은 유효 특허권에 기간 한도를 두고 있다.

 미국은 제품 품목허가를 받은 시점으로부터 14년, 유럽은 15년까지만 특허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한국은 특허법에 별도의 관련 규정이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연구팀이 국내에서 존속기간연장등록 제도가 도입된 1990년 이후 특허권을 보유한 의약품 388개를 분석한 결과 허가일로부터 특허 보호기간이 14년을 초과한 제품은 81개, 15년을 초과한 제품은 60개로 나타났다.

 특허 만료 기간 자체가 유럽 보호기간 기준인 15년을 초과한 제품은 36개였고, 26개는 특허 연장을 통해 15년을 넘긴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의약품 중에서는 로슈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알레센자가 국내에서 15년 10개월 19일 보호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의 표적항암제 잴코리는 한국에서 16년 5개월 16일, 길리어드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 치료제 빅타비는 16년 8개월 8일 보호를 받게 됐다.

 연구팀은 "과도한 특허 보호는 저가 제네릭의 시장 진입을 지연시키고 의료비 부담을 가중하는 만큼 제품의 승인일로부터 특허기간 연장에 대한 적절한 제한이 설정돼야 한다"며 "합리적인 품목허가일로부터 특허권 존속기간 만료일까지의 기간 도출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특허청은 의약품 특허권 존속기간 연장제도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제약·바이오 업계에 의견을 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업계에서는 오리지널 제약사와 국내 제약사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개선안 마련에는 난항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