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제공]](http://www.hmj2k.com/data/photos/20231148/art_17010754453779_9253bf.jpg)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이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아산병원 교수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책을 펴냈다.
서울아산병원은 노화와 천천히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가는 '슬로우 에이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소개하기 위해 책 '당신의 노화 시계가 천천히 가면 좋겠습니다'를 최근 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책은 두 부분으로 구성됐다. 1부 '노화 역설계: 노화 과정을 탐구하고 지연한다'에서는 암, 뇌, 정신, 운동, 입안, 소화기관, 식단, 변비 등의 키워드를 통해 노화의 여러 증상과 예방법을 소개했다.
이어 2부 '노화 재설계: 노화 과정을 측정하고 재설계한다'에서는 얼굴, 피부관리, 눈, 귀, 무릎, 갱년기, 전립선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나이 듦에 따른 심신의 변화와 젊게 사는 방법을 소개했다.
집필에는 안중호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안중호 교수는 "고령 사회를 보면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을 넘어,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에 대해 고민했다"며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활기찬 내일을 살기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찾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