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국가조직 전문성 강화와 통합 필요"...한국공공관리학회 학술대회서

 (서울=휴먼메디저널) 박희수 기자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국가행정의 부처간 전문성 강화와 통합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23일 오후 ㈔한국공공관리학회(회장 김종범) 2021년 하계학술대회에서 한국법제연구원 박세훈 교수는 ‘Post COVID19 공공행정의 변화 및 전망’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부처별 중첩되어 있는 업무의 기능적 통합과 협력체계를 위해 국무총리 산하에 처 또는 위원회 조직을 활용하는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 업무의 전자행정 강화와 공무원 비대면으로 인한 국민 불편 해소할 수 있는 선결 과제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애리조나주립대 이상은 교수는 미 연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공무원 업무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 분석 결과 재택근무가 업무 몰입도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심화시켰으나, 관리자의 지원이 이같은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켰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와는 별도로 라운드테이블에서 유니네트워크 이상권 의장은 ‘실내 공기질개선을 위한 민간 플랫폼서비스의 공공성에 대한 고찰’ 발제를 통해 수요자 관점의 옥내외 공기질 모니터링 서비스 플랫폼을 구성, 공기질 데이터를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처리와 활용 구조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정부지침 4단계 상황에서 인터넷 ZOOM 연결망으로 진행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