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달이상 콩팥 기능 저하 10년새 2배 이상 증가…세계인구 11% 만성콩팥병

초기증상 없어 정기검진 중요…질병청, 10가지 예방관리수칙 발표

 석달 이상 콩팥(신장)에 손상이 있거나 콩팥 기능이 저하된 '만성콩팥병'의 국내 환자가 최근 10년새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건강보험통계를 보면 만성콩팥병(질병코드 N18) 진료인원은 2011년 11만8천명에서 2021년 28만2천명으로 크게 늘었다.

 전체 진료비 역시 그사이 1조1천700억원에서 2조3천900억원으로 갑절로 증가했다.

 만성콩팥병은 전 세계 인구의 11%가 갖고 있을 정도로 널리 퍼진 질병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2021년 기준 국내 성인의 유병률은 8.4%다. 유병률은 연령이 높을수록 높아져 70세 이상은 26.5%나 됐다.

 만성콩팥병은 당뇨병, 고혈압 등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흔한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서 콩팥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뒤에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나 당뇨병, 고혈압 환자 가족들의 관심이 중요하다.

 서울대의대 등 18개 기관이 수행한 만성콩팥병 환자 장기추적연구에서는 만성콩팥병의 병기가 높을수록 심혈관계 질환의 유병률과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콩팥병은 다른 유형보다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질환 등 심혈관질환 유병률이 증가했다.

 세계신장학회(ISN)와 국제신장재단연맹(IFKF)은 3월 두번째 목요일(올해는 3월9일)을 세계 콩팥의 날로 정해 콩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세계인구 11% 만성콩팥병…국내 환자 10년새 2배 이상↑ - 2

 질병관리청은 세계 신장의 날을 맞아 대한의학회 등 전문학회와 공동으로 만성콩팥병 예방관리수칙을 이날 발표했다.

 수칙은 일반인과 모두에게 적용되는 7개 항목과 환자에게만 적용되는 3개 항목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질병청은 대한의학회, 대한신장학회 등과 함께 '나와 가족을 위한 만성콩팥병 예방과 관리 정보'를 만들어 이런 수칙을 실천방법과 함께 제공한다.

 만성콩팥병 예방관리수칙은 다음과 같다. 국가건강정보포털(health.kdca.go.kr), 질병관리청 홈페이지(www.kdc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고혈압과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음식은 싱겁게 먹습니다

 ▲ 매일 30분 이상 운동과 신체활동을 합니다

 ▲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 콩팥의 상태에 따라 물을 적당히 마십니다

 ▲ 정기적으로 단백뇨와 크레아티닌 검사를 받습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단백질을 하루 권장량을 넘겨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콩팥의 상태에 맞게 처방받은 약을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합니 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필수의료 분야 더 많이 받도록 건강보험 지불제도 개선"
정부가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보상을 늘리기 위해 건강보험 지불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의료행위를 많이 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는 기존의 '행위별 수가제'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필수의료 분야의 '상대가치 점수'를 인상하고, 의료 서비스의 질과 성과에 따라 의료기관별로 차등 보상하는 대안적 지불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이중규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장은 3일 기자들과 만나 "행위별 수가제도가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원가 보상률이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며 "상대가치 수가 집중 인상과 보완형 공공정책 수가, 대안적 지불제도 도입 확대 등을 통해 보상 체계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가'는 건강보험에서 의료기관 등에 의료서비스의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이다. 우리나라 수가제도는 진찰, 검사, 처치 등 의료행위별로 수가를 매겨 대가를 지급하는 '행위별 수가제'를 근간으로 한다. 행위별 수가는 의료행위의 가치를 업무량과 인력, 위험도 등을 고려해 매기는 '상대가치점수'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병원, 의원, 약국 등 기관별로 매년 협상을 통해 결정하는 '환산지수'를 곱하 고, 각종 가산율을 반영해 책정된다. 이 제도는 의료행위를 많이 할수록 수익이 늘어나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