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종' 항암제 내성 원리 찾았다…새 치료제 개발 기대

KIST, 흑색종의 BRAF 항암제 내성 원리로 '폴리아민 합성' 제시

  국내 연구팀이 악성 피부암인 흑색종이 항암제에 내성을 갖는 원리를 밝히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항암제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의약소재연구센터 김택훈 선임연구원 연구팀이 발암 유전자인 'BRAF' 억제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흑색종이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폴리아민' 합성을 늘려 증식하는 내성 원리를 확인하고, 폴리아민 합성을 조절하면 내성이 줄어드는 것을 세포 연구에서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흑색종은 피부 속 세포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일으키는 암으로 전이나 재발이 쉽게 발생하는 암이다.

 현재 임상 연구에서 BRAF를 억제하는 표적 항암제인 베무라페닙, 코비메티닙 등이 주로 쓰이고 있지만, 약물에 대한 내성이 빠르게 발생해 치료 효과가 높지 않았다.

 폴리아민은 주로 암세포에서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는데, 항암제 내성 흑색종에서도 폴리아민이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활성을 높여 내성 암세포를 증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BRAF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세포주 모델에 대해 유전자 가위를 활용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 폴리아민 합성에 필수적 역할을 하는 유전자인 'AMD1'을 발굴했다.

 이 유전자를 조절한 결과 폴리아민 합성이 억제되면서 BRAF 항암제에 대한 내성도 줄었고, 그 결과 흑색종이 사멸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폴리아민 생합성이 BRAF 항암제 내성을 유발하는 원인임을 밝힘으로써 폴리아민 대사를 조절하는 새로운 항암제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김 선임연구원은 "대사항암제 개발을 위해 BRAF 돌연변이가 자주 나타나는 대장암, 갑상샘암 등에서 폴리아민 대사 조절을 통한 항암 효과 검증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지난 7월 국제학술지 '분자 암'(Molecular Cancer)에 실렸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스마트폰, 담배처럼 규제해야…청소년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정책 전문가가 스마트폰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해악이 커지고 있다면서 각국이 스마트폰을 담배처럼 규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2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유럽판에 따르면, WHO 유럽지부의 국가 건강정책·시스템 책임자인 나타샤 아조파르디 무스카트는 최근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폰 사용으로 파생되는 문제적 행동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연령 제한, 가격 통제, 금연구역 설정 등의 조치가 담배 규제에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 기기의 유해한 사용을 억제하는 방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정 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한 것처럼 "디지털 기기 사용의 적절한 장소가 어디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고, 특정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장소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때가 됐다"고 했다. 지난달 발표된 WHO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청소년들 사이에서 중독 등으로 볼 수 있는 게임 및 소셜미디어(SNS) 행동이 증가하고 있다. 유럽과 중앙아시아, 캐나다에 사는 11∼15세 28만명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서 여자 청소년의 13%, 남자 청소년의 9%는 SN

메디칼산업

더보기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텝메코정' 등 건강보험 적용 한발짝
비소세포암 치료제 '텝메코정'(성분명 테포티닙)과 '팁소보정'(이보시데닙), '젬퍼리주'(도스탈리맙), '뉴라스타프리 필드시린지주'(페그필그라스팀)가 건강보험 적용에 한발짝 더 다가섰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3일 '2024년 제7차 중증(암)질환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들 약제에 대한 급여기준을 설정했다. 머크㈜의 텝메코정은 MET 엑손 14 결손이 확인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한국세르비에㈜의 팁소보정은 IDH1 변이 양성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새롭게 진단받았거나, 75세 이상 또는 집중유도 화학요법에 적합하지 않은 동반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아자시티딘과 병용요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팁소보정을 IDH1 변이 양성인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성인 환자에게 단독요법으로 활용할 때는 급여기준이 설정되지 않았다. 자궁내막암 치료제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젬퍼리주는 새로 진단된 진행성 또는 재발성 불일치 복구결함이나 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 자궁내막암이 있는 성인 환자 치료를 위해 백금 기반 화학요법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국쿄와기린㈜ 등의 뉴라스타프리 필드시린지주는 악성 종양